'2021 온라인 SXSW' 연설 "팬 눈높이 높아져…혁신해야"
윤석준 CEO "빅히트 미래사업, 라이프스타일 전반 아우를 것"
윤석준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최고경영자(CEO)가 자사의 미래 사업이 "음악을 기반으로 한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대한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비전을 제시했다.

윤 CEO는 16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열린 북미 최대 콘텐츠 축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이하 SXSW)에 참여해 음악의 무한 변주(Music's Limitless Variations)를 주제로 한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빅히트가 "팬 경험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음악을 즐기는 새로운 방식과 경험을 제시하기 위해 'How to enjoy'(즐기는 방법)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의 영상 콘텐츠를 활용해 만든 한국어 교육 교재 '런! 코리안 위드 BTS', 캐릭터 '타이니탄', 팬 플랫폼 '위버스', 리듬 게임 '리듬 하이브' 등 다양한 콘첸츠를 그 사례로 들었다.

윤 CEO는 2020년대의 팬은 팬 활동에 들이는 노력에 상응하는 양질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당당하게 요구할 줄 아는 '주체적 존재'라며 "높아진 팬의 눈높이에 맞춰 산업도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준 CEO "빅히트 미래사업, 라이프스타일 전반 아우를 것"
아울러 빅히트와 방탄소년단의 세계적 성공에 대해 "선두주자를 따라잡기 위해 꾸준히 배우고 노력한 결과, 어느새 아무도 가본 적 없는 길을 가고 있다"고 자평했다.

그는 "누가 K팝 밴드가 21세기 비틀스로 불리고 세계 최고 음악 시상식인 '그래미 어워즈' 후보에 오를 것이라고 상상했겠느냐"고 말하는 한편, "지금껏 일군 성취를 확장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전에 없던 산업과 기술을 창조하겠다"고 다짐했다.

윤 CEO는 방시혁 의장과 함께 방탄소년단의 데뷔 기획 단계부터 모든 과정을 함께하며 이들을 글로벌 스타로 성장시킨 주역이다.

오리지널 콘텐츠 브랜딩, IP(지적재산)를 활용한 아티스트 간접 참여형 사업 확장, 위버스 구축, 라이브 스트리밍 콘서트 서비스 플랫폼 '베뉴라이브' 출범 등 굵직한 사업 성과를 끌어냈다.

한편 SXSW는 음악뿐만 아니라 영화, 코미디, 미디어 산업을 망라하는 북미 최대 규모의 콘텐츠 축제다.

윤 CEO 외에 영화감독 제임스 캐머런, 멀린다·빌 게이츠 부부 등이 올해 특별 연사로 참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