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적 사무총장 "적십자사가 '북한군 묘지' 관리 맡겠다"
김태광 대한적십자사(한적) 사무총장은 7일 현재 국방부와 경기도가 이관 문제로 마찰을 빚고 있는 북한군 묘지를 한적이 관리하고 싶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경기 파주시의 북한군 묘지(옛 적군묘지)에 대해 "한적이 인도주의 차원에서 북한군 묘지를 관리할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북한군 묘지를 관리해오던 국방부는 지난 2019년 3월 관리 권한을 경기도에 이관하는 협약을 맺었다.

국방부는 당시 묘지의 토지 소유권을 경기도로 이관하고 그에 상응하는 토지를 경기도로부터 받기로 했으나, 양측이 법규 해석상 이견을 보이면서 묘지 관리 권한 이관이 계속 지연되고 있다.

김 사무총장은 "국방부와 경기도가 북한군 묘지 관리 문제로 서로 다툼을 벌이는 것은 소모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적 상황이나 이념에 구애받지 않는 한적이 인도주의적 측면에서 북한군 묘지를 관리한다면 향후 남북관계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방부, 경기도, 통일부 등 관련 당국이 이 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6·25 전쟁 직후 전국에 산재해 있던 북한군·중국군의 유해를 지난 1996년 7월 파주시 적성면 일대로 모두 옮겨와 조성한 묘지가 지금의 북한군 묘지다.

처음에는 '북한군·중국군 묘지'라는 명칭으로 관리됐으나 2014년 중국군 유해를 중국으로 송환한 뒤 북한군 묘지로 명칭이 바뀌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