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65세 이상 화이자 접종 가능성"…文·총리도 대상
정세균 국무총리가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 접종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효과를 더 검증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 총리 모두 65세 이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 대상이 된다.

정 총리는 22일 채널A와의 인터뷰에서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화이자를 먼저 접종하는 것으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며 "접종시작 시점은 3월 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65세 이상에 대해서는 아스트라제네카의 효과를 더 검증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고령층에게 화이자를 접종할 가능성을 열어놓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백신 1호 접종'으로 국민들의 불안을 덜어줄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순서를 기다려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요양병원 입소자와 종사자 중 94%가 접종하겠다고 답했는데 이는 외국에 비해 굉장히 높은 비율"이라며 "해외 출장을 가야 하는 비즈니스맨 등 빨리 맞았으면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 일반 국민 중에서도 백신 접종을 고대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했다.
정세균 "65세 이상 화이자 접종 가능성"…文·총리도 대상
정 총리가 설명한 기준에 따르면 1950년생인 정 총리(71)는 물론 1953년생인 문재인 대통령(68)도 화이자 백신을 맞게 된다. 청와대는 앞서 AZ 백신에 대한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문 대통령이 '1호 접종'을 해야 한다는 야당의 요구에 "국민적 불신이 있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총리는 한국이 7900만 명분 백신을 확보한 것에 대해서는 "인구를 5000만 명으로 볼 때 70%인 3500만 명이 접종하면 집단면역이 이뤄진다는 것이 상식"이라며 "2배도 넘는 물량이어서 적정량을 넘는 충분한 양이 확보된 걸로 본다"고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