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신현수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17일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사진)이 최근 검찰 인사 과정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의 이견 등을 이유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여러 차례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앞서 법무부가 발표한 검찰 고위급 간부 인사에서 신현수 수석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아 갈등이 불거진 것에 대해 공식 확인해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靑 "민정실과 법무부 갈등 맞다…대통령 거론 말아달라"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인사를 두고 검찰과 법무부의 견해가 달랐고, 이를 조율하는 과정에서도 (법무부와 민정실 간의) 이견이 있었다"며 "신 수석은 검찰과 법무부 사이에서 중재를 시도했는데, 조율이 진행되는 중에 인사가 발표돼 버리니 사의를 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민정수석께서 사표가 아니고 사의를 몇 차례 표시했고 그때마다 대통령께서 만류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 반려에도 신현수 수석은 사퇴 의사를 굽히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이 이러한 갈등 과정을 인지하고도 재가했다고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는 "청와대에서 이뤄지는 의사 결정 과정을 낱낱이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 대통령은 거론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법무부는 법무부 안을 올리는 것이고, 민정수석은 다른 견해가 좀 더 조율됐으면 하는 의도가 있었을 것"이라며 "이견 있는 상태에서 발표가 났다"고 밝혔다.

신현수 수석은 설 연휴 전후로 두 차례에 걸쳐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원인으로는 지난 검찰 인사 과정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신현수 수석을 '패싱'한 채 이광철 민정비서관을 거쳐 인사한 게 원인으로 거론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그러나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검사장급 인사 4명에 대해 문 대통령에게 결재받은 사람은 신현수 수석인가, 이광철 비서관인가"라는 질문에 "결과적으로 보면 법무장관이 안 조율이 채 끝나지도 않은 상태에서 보고했고 발표가 된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대통령에게 재가를 올린 주체가 누군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법무부 장관이 민정수석을 패싱한 것인가"라는 질문에도 "패싱보다 조율 중인 상태에서 나갔다고 이해해달라. 민정수석실을 경유해 보고되는데 그것을 패싱이라곤 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그걸 패싱이라고 하는 것은 무리한 해석"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조율이 끝나지 않은 인사안을 박 장관이 밀어붙였고 이를 문 대통령이 결재한 것인가"라는 물음에도 "대통령은 결부 짓지 말아달라. 결국 박 장관의 의지대로 절차가 진행됐다고 볼 수 있다"고 답했다.

검찰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에 격노해 박범계 장관의 인사안을 재가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신현수 수석과 민정수석실 내부 갈등설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반부패비서관과 법무비서관 두 분은 이미 김종호 민정수석 시절에 사의를 표했다. 다만 후임을 찾는 과정이 길어지면서 지금까지 있는 상태"라며 "이번 (검찰 고위급) 인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민정수석실 내부에 이견은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광철 비서관은 사표를 낸 적도 없고, (검찰 인사에) 이견을 낸 적도 없다. 그렇게 연결시키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사진=뉴스1
박범계 법무부 장관. 사진=뉴스1
아울러 이 관계자는 "지금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고 민정수석은 단 한 차례도 회의 안 빠졌고 오늘 아침 현안회의에도 참석했다"며 "거취 문제는 변화가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