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무공천 관련 질문엔 말 아껴
이낙연과 이태원 찾은 박영선·우상호 "붐업·지원 약속"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우상호 예비후보는 4일 이낙연 대표와 함께 이태원을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입은 상권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박 후보는 간담회에서 "이렇게라도 버텨주셔서 감사하다"며 "정부의 집합금지, 영업제한에 응해주셨기 때문에 그에 따른 지원을 해드리는 것이 기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가 서울시 행정을 담당하게 되면 1조원 기금을 마련해 2천만원까지 무이자로 임대료를 대출해드리는 등 추가적 정책을 할 예정"이라며 "집합금지로 생계가 유지되지 않으면 100% 보상을 못해줘도 일정 부분 해줘야 한다.

지자체와 정부가 반씩 나눌 수도 있다"고 말했다.

우 후보는 "불투명한 전망이 가장 답답할 것이고 영업을 재개하더라도 손님이 올까 하는 두려움이 있을 텐데, 서울시장이 되면 도와드려야 하는 것이 그것"이라며 "응급 지원은 지원대로 하고, 지속 가능하게 영업할 수 있는 일을 기획해보겠다"고 말했다.

우 후보는 "이태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덜어내고 옛날처럼 북적거리게 하는 일이 초기에 서울시와 지자체가 손 잡고 할 일"이라며 "방역 상황이 회복된다는 전제하에 이벤트를 여는 등 이태원부터 '붐업'하는 것을 의논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태원 상인들은 골목에서 "더이상 못 버티겠습니다.

살려주세요", "현실적인 보상만이 살 길", "마녀사냥당한 이태원을 재난지역으로 선포해주세요"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했다.

유태혁 이태원 상인연합회장은 "솔선수범해 방역에 힘쓴 업주들이 대부분이지만 돌아온 것은 집합금지"라며 "이태원은 유령 도시로 전락해버린 최악의 재난지역"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재난지원금에 사각지대가 많다"며 "지원을 받아야 할 분들이 받지 못하는 제도의 모순을 빨리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줄곧 침통한 표정으로 "저를 포함한 정부 여당 사람들이 현실을 충분히 알고 있는지, 정책이 좀 떠 있는 것 아닌지 반성을 많이 하고 있다"며 "현실을 보니 자괴감이 앞선다.

정말 미안하다"는 말을 반복했다.

한편 박영선·우상호 후보는 간담회를 마친 뒤 정의당의 무공천 방침에 관한 기자들의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박 후보는 "제 생각은 있지만 당의 결정에 따라야 하는 입장"이라고, 우 후보는 "공천 여부 결정은 당 지도부가 하는 것"이라고 각각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