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LED 8K, 테두리 없이 꽉 채운 화면…AI 사운드로 몰입감 완성
삼성전자의 ‘QLED 8K(해상도 가로 7680×세로 4320)’ TV는 최고 수준의 화질, 고급스러운 디자인, 혁신적인 사운드 기술로 프리미엄 TV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삼성 QLED 8K는 스크린과 사운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시장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올해 새롭게 출시한 2020년형 QLED 8K는 화면의 99%를 활용하는 ‘인피니티 스크린’과 인공지능(AI) 기술을 더한 사운드 기능을 앞세우고 있다. 경쟁사 제품과 차별성이 뚜렷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삼성 QLED 8K는 테두리가 거의 사라진 ‘인피니티 스크린’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베젤과 블랙 매트릭스를 더한 두께가 2.3㎜에 불과하다. TV 전면 면적의 99%를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 있다. 초슬림 디자인으로 주변 가구와 이질성이 크지 않다.

삼성 QLED 8K는 딥러닝 기술을 접목한 ‘AI 퀀텀 프로세서 8K’로 한층 진화된 초고화질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저해상도 영상을 8K급 화질로 변환해주는 ‘AI 8K 업스케일링’ 기능은 픽셀 단위로 화면을 분석해 더욱 정밀하게 초고화질을 구현해준다. 또 AI로 최적의 밝기와 사운드를 구현하는 ‘AI 컨트롤’은 주변 조도와 공간 구조에 맞춰 최적의 영상을 설정한다.

QLED 8K는 혁신적인 ‘AI 퀀텀 사운드’ 기술로 시청 경험을 넓혔다. 화면 속 물체의 움직임에 따라 사운드가 이동하는 ‘무빙 사운드+’ 기능으로 서라운드 음향 효과를 구현한다. 주변 소음을 감지해 영상 속 화자의 목소리를 더 크고 또렷하게 들려주는 ‘액티브 보이스’ 기능은 소비자들이 쾌적하게 TV를 시청할 수 있게 한다. 삼성 Q사운드바와 함께 완벽하게 다채롭고 조화로운 음향을 들려주는 ‘Q 심포니’ 기술 또한 입체감 넘치는 사운드로 몰입감을 더해준다.

삼성전자는 올해 QLED 8K 모델 수를 두 배로 늘렸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다양한 라인업으로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혔다”며 “화질, 사운드, 디자인 등 제품 전반에 이르는 혁신으로 소비자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몰입 경험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