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징역 4년을 선고 받고 법정 구속된 것과 관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로써 내 싸움은 끝났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징역 4년을 선고 받고 법정 구속된 것과 관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로써 내 싸움은 끝났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내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1심서 징역 4년을 선고 받고 법정 구속된 것과 관련 "이로써 내 싸움은 끝났다"면서 "페이스북 포스팅을 마치겠다"고 밝혔다.

진 전 교수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학교에 사직서를 낸 것이 작년 12월19일. 얼추 1년이 지났다. 거짓이 진실을 집어삼키는 것을 보고, 이러다가 사회가 위험해지겠다고 생각해 시작한 일이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실이 사실의 지위를 되찾는데 무려 1년이 걸렸다. 그 동안 거짓을 사실로 둔갑시킨 수많은 사람들이 생각난다"면서 "빤히 알면서도 대중을 속여온 더불어민주당의 의원들, 조국을 비호하기 위해 사실을 날조해가며 공작까지 벌인 열린민주당 정치인들, 이들의 정치적 사기행각을 묵인해 온 대통령을 비판한다"고 말했다.

또 위조된 표창장을 진짜로 둔갑시킨 MBC의 PC수첩, 이상한 증인들 내세워 진실을 호도해온 TBS의 뉴스공장, 조국 일가의 비위를 비호하기 위해 여론을 왜곡해온 다양한 어용매체와 어용기자들을 언급하기도 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재판부의 판단에 대해 "조국흑서팀 권경애 변호사와 김경율 회계사에게 지난 2월에 들었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판결"이라면서 "다만 형량은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세게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피고와 변호인단이 그 동안 법정에서 불량한 태도가 양형에 불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애초에 사법적 문제를 정치화한 게 패착이었다"고 평가했다.

또 "판결문 중에서 증인들에 대한 부분이 주목할 만하다"고 강조했다. "조국-정경심 부부가 자기 측 증인들을 거의 가스라이팅 수준으로 진실을 가리는 데 활용하고 있다는 게 명백해 보였다는 얘기"라면서 "그래서 도주의 우려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 교수를 구속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심에서는 정치적 장난은 그만 치고 인정할 건 인정하는 가운데 철저히 법리에 입각한 변호 전략을 짜는 게 좋을 것"이라고 충고했다. 2심에서는 대개 양형을 다투기 때문에 지지자들을 매트릭스에 가둬놓기 위해 거짓말을 계속하면 형량이 더 높아질 수있다는 설명이다.

진 전 교수는 "이제와서 혐의를 인정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그들의 거짓말을 찰떡같이 믿고 있던 지지자들을 어떻게 실망시킬 수 있겠느냐"고도 했다.

또 "유죄 판결이 내려졌다고 당정청과 지지자들이 생각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다. 그들의 정신은 이미 사실과 논리의 영역을 떠났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들을 설득하는 것은 사이비종교에 빠진 신도를 '개종'시키는 것만큼 어려운일이다. 세계관 전체를 교체해야 가능한 일이"이라면서 "허위와 날조를 통해서만 이룰 수 있는 대의라면, 그 대의는 처음부터 그릇된 대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것으로 제 페이스북 포스팅을 마치겠다. 그동안 감사했다. 가끔 들어와 안부는 전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형사25-2부(임정엽 권성수 김선희 부장판사)는 이날 모두 15개 혐의로 기소된 정 교수에게 징역 4년에 벌금 5억원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1억4000만원의 추징금도 부과했다.

정경심 교수는 2013∼2014년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을 비롯한 서류를 위조하거나 허위로 발급받아 딸의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에 제출해 입학전형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