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기조로 인기를 끌어 온 수익형 부동산 투자 트렌드가 크게 바뀔 전망이다. 오피스텔의 수익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여서 양호한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오피스, 상가나 틈새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는 지식산업센터 등으로 수요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KB국민은행 오피스텔 통계 자료에 따르면 18년 1월 기준 서울 임대수익률은 4.86%다. 지난해 1월 5.11%와 비교하면 0.25% 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반면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17년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 통계에 따르면 서울 오피스 투자수익률은 6.73%, 집합상가 투자수익률은 6.29%다. 오피스와 집합상가 모두 오피스텔 수익률 대비 1% 포인트 이상 높다.

특히 수익형 부동산 중 하나인 지식산업센터는 기업들의 관심이 이어지면서 거래가 큰 폭으로 늘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 거래량은 2006년 751건에서 2016년 4,987건으로 약 6.6배 증가했다. 또 이후로 전국에서 승인된 지식산업센터가 크게 늘어나면서 업계에서는 현재 거래 건수가 연간 1만건을 넘어설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신규 공급 물량 증가와 함께 융자지원, 세금감면 등 혜택이 풍부해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정부와 지자체에서 세금지원 혜택이 많아 입주기업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지식산업센터는 2022년 12월 31일까지 최초로 지식산업센터를 분양받고 직접 사용하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취득세의 50%, 재산세의 37.5%를 감면해준다. 행정안전부에서 2019년 세법개정안을 통해 3년 연장하는 것으로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또 분양가 대비 최대 80%까지 저리로 대출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의 정책자금을 통해서 저이율로 대출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분양 받는 경우 10%의 초기 자금과, 정책자금 대출을 한다고 했을 때 추가로 10% 정도의 자금만 있으면 입주가 가능한 곳도 많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수익형 부동산 트렌드가 바뀌면서 투자 적은 금액으로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상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지식산업센터는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양상으로 올해에도 지식산업센터, 상가 등 알짜 입지에서 분양하는 수익형 상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배후 수요가 풍부한 곳은 불황에도 고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해 안정적인 투자처로 적합하다.
시그니처 광교 조감도
시그니처 광교 조감도
한화건설이 시공하는 ‘시그니처 광교’ 지식산업센터는 상현역과 매봉숲 인근에 위치해 관심을 끌고 있다. 광교택지개발지구 도시지원시설용지 14-1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대지면적 1만5,237.20㎡ 부지에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6만795.13㎡ 규모로 지어지며, 지식산업센터, 숙소,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구성된다.

먼저 친환경 명품도시 광교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광교신도시는 전국 12개 신도시 중 가장 녹지율이 높은 친환경 명품신도시인 만큼 쾌적한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단지 인근에는 매봉산이 위치해 숲 조망은 물론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단지 바로 앞으로 가산천이 흐르고 있어 산책로를 따라 여유로운 여가도 누릴 수 있다. 또 광교호수공원도 가까이 위치해 도심 속에서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을 마음껏 누릴 수 있다.

또 광교신도시는 경기도청, 경기도교육청 등 공공기관이 입주 예정인 경기융합타운 및 수원고등지방법원, 수원고등지방검찰청 등 수원법조타운이 둥지를 틀면서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곳이다. 특히 경기융합타운과 법조타운, 컨벤션센터, 광교호수공원 등의 개발 그림이 완성되고 있는 가운데 자족기능을 갖추면서 오피스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탁월한 교통망도 갖추고 있다. 도심 속 광교택지개발지구에 위치해 우수한 광역교통망과 쾌적한 자연환경을 동시에 갖춰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확보하고 있다. 지하철 신분당선 상현역이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상현역을 이용하면 강남역까지 3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신분당선은 신사역 연장 개통이 2022년으로 예정돼 있고, 호매실 구간 연장사업도 2023년 착공 예정이어서 미래가치도 높다.

도로 교통망도 탁월하다. 용인서울고속도로 상현IC,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 경부고속도로 신갈 JC를 비롯해 포은대로(43국도)가 인접해 있어 광역 교통망이 우수하다.

‘시그니처 광교’는 입지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차별화된 특화설계도 도입한다. 먼저 지상 1층에 위치한 커뮤니티시설에서는 탁 트인 조망권을 확보해 가산천을 조망하면서 여가생활과 운동을 즐길 수 있다. 또 다양한 테마공원과 옥상정원 등 단지 내 공원을 조성해 쾌적한 업무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식산업센터 전호실에는 발코니 면적이 서비스로 제공되며, 일부호실의 경우 2면, 3면 발코니 제공은 물론 테라스도 제공될 계획이다. 일부 호실은 최고 6m의 높은 층고 설계로 적용하는 등 입체적인 설계를 도입해 전체 면적이 넓어진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법정대비 주차대수 약 230%의 여유로운 주차공간을 확보한 것도 특징이다.

별동으로 구성된 숙소는 총 144실을 전용 29㎡~40㎡로 구성했으며, 주거선호도가 높은 1.5룸과 2룸 설계를 도입했다. 또 단지 내에는 무인택배함, 코인세탁실 등 자체 생활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며, 지식산업센터 내 커뮤니티 시설도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수도권과밀억제권역에 위치한 기업들이 ‘시그니처 광교’로 이전할 경우에는 추가적인 세제혜택도 누릴 수 있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서울, 인천, 부천, 고양, 성남, 안양, 의왕, 군포 등)에서 성장관리권역(용인, 김포, 화성, 남양주 등)으로 이전 시 조세특례제한법에 의거 법인세는 4년간 100% 전액 감면되며 이후 2년간은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취득세도 4년간 100% 면제 이후 2년간 50% 감면된다.

‘시그니처 광교’ 지식산업센터 홍보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광교중앙로 338 광교 우미뉴브 1층(R120호)에 마련돼 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