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도권 코로나19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도권 코로나19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사진)는 수도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해 "지금의 확산세를 반전시키지 못한다면 대구·경북에서의 위기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총리는 9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제1차 수도권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수도권에 닥친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려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국립중앙의료원 등이 참여하는 특별상황실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수도권 코로나19 대응 특별상황실'을 조속히 설치해 수도권 상황에 맞는 방역대책을 신속히 시행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 지난 한 주 동안만 해도 수도권 확진자가 전국의 74%인 3000여명을 기록했다"며 "이번 주에도 하루 수백명의 확진자가 계속 나오면서 수도권에서 즉시 사용 가능한 중환자 병상이 20여개에 불과하다"고 짚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도권 코로나19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도권 코로나19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그는 "국민 절반 이상이 밀집한 수도권이 무너지면 대한민국 방역시스템이 회복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 당분간 수도권 방역상황에 대한 특별한 관리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정세균 총리는 "지금의 확산세를 반전시키지 못하면 대구·경북 위기 때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며 "중차대한 시기임을 유념하고 수도권 공직자들은 비장한 각오로 방역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도 정부가 8일 방역단계를 상향한 것에 대해 "코로나19의 전국적 대유행으로 인한 '최악의 겨울'을 막을 마지막 기회"라며 방역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경제, 사회 전체가 마비되기 전에 지금 잠시 멈추는 인내와 지혜가 필요하다"며 "특히 대유행 단계로 진입한 수도권은 누구도 안전하지 않으며 필수 활동을 제외하고 되도록 집에 머물러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