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 ETF 시장에 5조달러 몰렸다…사상 최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상장지수펀드(ETF)가 사상 최대 투자금을 끌어모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CNBC에 따르면 지난주 기준 미국 ETF 업계가 관리 중인 자산은 5조달러(약 5530조원)를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사상 최대 규모다.

    이는 올해 주요 종목 주가가 연일 오르고, ETF에도 자금 유입이 증가한 영향이다. 올들어서만 4000억달러 이상 신규 자금이 ETF에 들어왔다. 한 해 동안 ETF에 4000억달러 이상이 유입된 것은 사상 두번째다. CNBC는 ETF닷컴을 인용해 작년 동기까지 ETF 유입 금액은 2466억달러에 그쳤다고 보도했다.

    CNBC는 "이달 들어선 S&P500, 뱅가드토털스톡마켓(VTI), 러셀2000(IWM) 등 '평범하고 밋밋한' ETF에 자금 유입이 뚜렷하다"고 보도했다. S&P500 ETF엔 이달에만 151억달러가 유입됐다.

    뱅가드 VTI엔 28억달러가 들어왔다. 이 ETF는 뉴욕증시와 나스닥에서 거래되는 대형·중소기업 전체 가격과 연동된다. 소형주 중심의 러셀2000 ETF엔 16억달러가 유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미 국채 관련 ETF와 금 ETF에 대해선 들어온 자금보다 나간 자금이 더 컸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더글라스 요네스 상장지수상품 총괄담당은 "자금이 안전자산 관련 상품에서 주식 관련 상품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새해 첫날 스위스 폭발 사고…스키 리조트서 최소 40명 사망

      새해 첫날 스위스 유명 스키 휴양지의 술집에서 폭발이 일어나 수십 명이 사망하고 약 100명이 다쳤다. 폭발 원인을 조사 중인 스위스 수사당국은 테러 공격에 따른 것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로이터통신 BBC AP통신 ...

    2. 2

      美 트럼프 행정부, 워싱턴DC 대중형 골프장 3곳 임대계약 해지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워싱턴DC의 대중형(퍼블릭) 골프장 세 곳에 대한 임대계약을 해지했다. 이로써 골프 관련 부동산만 16개를 보유한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퍼블릭 골프장 부지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

    3. 3

      '신의 직장 여기였네'…직원 1인당 '21억' 쏜 회사

      챗GPT를 개발한 오픈AI가 역대 빅테크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주식 보상을 지급했다. 1일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직원 약 4000명을 둔 오픈AI의 올해 주식 기반 보상(SBC)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