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코로나 방역수단 없는 北, 접경지에 지뢰 매설"
국가정보원은 3일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과 관련, "국경을 봉쇄하고 북중 접경 지역 일부에 지뢰를 매설했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국회 정보위 국정감사에서 "북한이 코로나에 트라우마 같은 게 있다"며 이같이 보고했다고 국민의힘 간사인 하태경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국정원에 따르면 북한은 2월 27일 당 정치부 회의문건에 '코로나 유입시 큰 재앙이 온다. 30만명이 죽을지, 50만 명이 죽을지 모른다. 코로나 (방역) 수단이 제로(0)다'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물적·기술적으로 코로나 대응 수단이 없기 때문에 북한에 코로나 트라우마 같은 게 있다"며 "비상 방역법에 코로나를 잘 관리하지 못한 간부는 사형선고도 가능하도록 규정됐다"고 말했다.

또 "당 중앙위에서 검열자를 전국에 파견해 방역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코로나 관리위반은 군법에 따라 처벌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 내 중환자를 열차를 이용해 후송하면 전파 위험이 있기 때문에 철도용 수레를 이용해 후송한 사례도 있다"며 "코로나를 옮길 수 있다는 이유로 외부 물자, 남측 물자를 받지 않고 있으며 올 8월 세관에서 물품을 반입한 직원들이 대규모 처벌을 받았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수해와 관련, "북한 최대 광물 매장지인 검덕 등에서 여의도 18배에 달하는 침수 피해가 발생해 8~9월의 납·아연 등의 생산량이 30% 감소가 예상된다"면서 "추곡 출하량도 평균 대비 20만톤 감소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