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부족한 비타민D 보충하면 이석증 예방 가능…재발 감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분당서울대병원, 5년간 8개 병원 이석증 환자 1천명 분석
    비타민D·칼슘 1년간 섭취 시 이석증 재발빈도 약 27% 감소
    "부족한 비타민D 보충하면 이석증 예방 가능…재발 감소"
    부족한 혈중 비타민D 농도를 채워주면 이석증의 재발 빈도가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김지수 교수 연구팀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8개 대학병원 1천50명의 이석증 환자 데이터를 분석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이석증은 머리를 특정 위치로 움직일 때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메스꺼움과 구토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어지럼증 관련 질환 중 가장 흔하게 재발하지만 뚜렷한 재발 원인이나 예방 방법은 밝혀지지 않았다.

    기존 연구에서는 비타민D가 부족하고 골밀도가 낮으면 이석증 유병률이 특히 높은 것으로 나왔다.

    이에 김 교수 연구팀은 비타민D 치료의 이석증 재발 예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에 들어갔다.

    이석증 환자 1천50명을 비타민D 실험군(518명)과 대조군(532명)으로 무작위 배정해 1년간 재발 빈도를 비교하는 식으로 연구했다.

    그 결과 대조군의 이석증 재발 빈도는 1.1회였으나 비타민D를 섭취한 실험군에서는 0.83회에 그쳤다.

    비타민D를 보충했을 때 이석증 재발 빈도가 약 27% 감소하는 셈이다.

    연구팀은 이번 결과가 이석증 치료와 예방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재발 빈도를 떨어뜨려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것으로 기대했다.

    김 교수는 "세계 최초로 이석증의 예방 치료법을 제시한 성과"라며 "향후 다른 어지럼증 치료에도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임상신경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신경학저널'(Neur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웰니스 양평]내 마음 말하지 않아도 알아, 서후리숲

      서울에서 한 시간 남짓, 떠나온 곳보다 약 1.5배 큰 경기도 양평에서의 시간이 미끄러져 흐른다. 도심의 그 모든 소음이 낙엽 속에서 침묵하고, 긴말을 하지 않아도 내 마음이 온전히 전해진다. ::...

    2. 2

      구본창이 기록한 안성기의 그때 그 시절…여섯 장의 흑백사진

      선한 눈망울과 옅은 미소를 띠고 있는 고(故) 안성기의 영정 사진은 1987년, 그가 서른 아홉 살이던 해 연세대 신촌 캠퍼스에서 찍은 사진이다. 배창호 감독의 <기쁜 우리 젊은 날> 촬영장에서, 사진작가 ...

    3. 3

      서평 전문지의 효시 <출판저널> 창간호를 만나다

      서평의 대중화에 기여한 《출판저널》1987년 7월 20일, 당시 한국출판금고(현 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에서 서평 격주간지 《출판저널》을 창간한다. 이후 척박하기 그지없었던 국내 서평지의 위상을 굳게 다지며 발행을 거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