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 사진 = KBS 제공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 사진 = KBS 제공
가수 나훈아가 추석을 맞아 안방극장을 찾아온다.

KBS2는 30일 오후 8시 30분부터 추석을 맞아 나훈아의 단독 콘서트 '2020 한가위 대기획-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이하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를 방송한다.

이번 공연은 '대한민국 트로트 황제' 나훈아의 15년 만의 방송 출연으로 화제를 샀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을 위로하고 다시 한번 힘을 내자는 취지로 마련돼 눈길을 끈다.

나훈아는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에 출연료 없이 공연에 임한다. 제작진은 "단순 방송 출연이 아닌 온 국민과 함께 힘을 내고 희망을 전달하는 취지에서 기획된 공연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진심을 다하고 싶다는 것이 가황의 마음"이라고 말했다.

앞서 노래는 기본, 화려한 퍼포먼스와 오케스트라까지 완벽한 역대급 공연을 위해 밤낮으로 연습에 매진하는 모습이 예고편을 통해 공개되기도 했다.

이번 공연은 지난 23일 언택트(비대면)로 1000명의 온라인 관객과 함께했다. 나훈아는 "오늘과 같은 공연은 태어나서 처음"이라며 새로운 공연 방식을 신기해 했다.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다시보기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 제작진은 "처음부터 단순 방송 목적이 아닌 세상에서 단 한 번뿐인 '공연'으로 기획한 프로그램"이라며 "온 마음을 다해 즐길 수 있는 유일한 공연을 보여드리고 싶었기 때문에 다시보기 서비스 없이 방송된다"라고 밝혔다.

다시보기 대신 KBS는 오는 10월 3일 밤 10시30분에 콘서트 뒷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스페셜-15년만의 외출'을 편성했다. 나훈아와 제작진의 6개월간의 공연 준비과정을 담은 미니 다큐멘터리로 제작진은 "나훈아가 직접 언택트로 공연하게 된 과정과 어려운 여건 속에도 변함없는 성원을 해준 시청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