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오는 24일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고 지난해 사용한 예산을 심사하는 '결산국회'에 돌입한다. /사진=연합뉴스
국회가 오는 24일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고 지난해 사용한 예산을 심사하는 '결산국회'에 돌입한다. /사진=연합뉴스
국회는 오는 24일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고 지난해 사용한 예산을 심사하는 '결산국회'에 돌입한다고 23일 밝혔다.

구체적인 일정으로 △24일 경제부처 종합정책질의 △25일 비경제부처 종합정책질의 △28일 경제부처 부별심사 △31일 비경제부처 부별심사가 예정돼 있다.

다음 달 1일부터는 결산심사소위원회를 구성해 세부적인 심사를 진행하고, 소위 심사 종료 후 내달 7일에는 예결위 전체회의를 열고 2019회계연도 결산안을 의결한다. 이후 여야 합의로 본회의가 열리면 결산안은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당장 오는 24~25일 양일간 진행되는 종합정책질의에서는 2차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관련 공방이 치열할 전망이다.

일단 2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재원이 될 4차 추경에 대해서는 여야 모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우선 결산심사라는 원래 목적에 충실히 임하되 2차 재난지원금 문제 역시 적극적으로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는 물론, 2차 재난지원금 지급 필요성, 재원 마련 방안, 지급 규모 등과 함께 부동산 문제 등 문재인 정부의 실정 전반을 조목조목 따져 묻는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관련 여야의 공방도 예상된다.

민주당은 통합당을 향해 코로나19 재확산의 책임을 거세게 몰아붙이고 있는 가운데 바이러스 테러범을 방조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끌어내려야 한다, 전광훈 목사와 동조 세력을 강력 처벌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다.

통합당은 23일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제1야당으로서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정부의 잘못을 꼬집고,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민주당에서 제기하고 있는 통합당의 코로나19 재확산 책임, 극우세력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