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금융중심지 경쟁력 없어...산업은행 등 유치 필요
부산 문현동 금융단지 모습. 부산시 제공.

“부산 금융중심지가 추락하고 있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산업은행 등 수도권 금융기관을 부산으로 이전해야 한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21일 ‘부산 금융중심지 관련 성명서’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지 올해로 11년이 됐지만 경쟁력은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 2015년 세계금융센터지수(GFCI) 순위에서 24위였던 부산이 올해 51위로 추락했다. 전년과 비교해선 여덟 계단 떨어졌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공동대표는 “2009년 부산 금융중심지 선정 이후 국내 금융 공기업 다수가 부산에 내려와 있지만 연관 산업과의 파생효과는 미미해 단순 금융 공기업 집적지에 불과하다”며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부산 금융중심지는 국제성(국제 금융기관 입주 등), 신뢰성(국가 지원 정책 등), 매력성(제도적 유인책)이 모두 떨어지거나 아예 없다고 지적했다. 부산 금융중심지 입주 기관이 부산에 대한 정주 의식과 애정이 부족하고 금융중심지 입주 기관 간 시너지가 없다는 점 등이 경쟁력 하락 요인으로 꼽혔다.

내륙에 있는 소규모 문현금융단지의 입지상 한계와 현재 부산 금융중심지가 ‘금융기관 섬’으로 동떨어져 동남권 지역 산업과의 연계가 취약한 것도 문제점으로 제기됐다. 따라서 북항재개발지역으로 금융네트워크를 넓혀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시민연대는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열 가지 정책을 제시했다. 24시간 복합금융문화도시 건설, 산은 등 수도권 금융기관의 부산 이전, 금융 인재 육성시스템 강화, 부산국제금융전략특구 지정, 부산 금융중심지의 핀테크(금융기술) 지원과 인프라 구축 등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부산시 주도로 발족된 부산국제금융진흥원에 대한 우려도 표시했다. 시민연대는 “시와 문현금융단지 금융 관련 기관이 출연한 진흥원의 출연 형태상 영속성과 독립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만큼 국비로 충당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진흥원이 싱크탱크인지, 부산 금융중심지 관리 기구인지 역할과 기능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