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두 달 연속 '초저물가'…'밥상 물가'는 급등 [종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제자리걸음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3%를 기록하며 8개월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한 데 이어 두 달 연속 ‘초저물가’ 상황이 계속되는 모양새다. 하지만 긴급재난지원금(코로나지원금) 지급으로 수요가 늘어난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가격이 급등하면서 소비자가 체감하는 물가는 되레 높아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76(2015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과 소숫점 첫째 자리까지 같았다. 소숫점 둘째자리까지 보면 0.01 하락했다. 지난달에 이어 초저물가 상황이 지속된 것이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국제 통계 기준에 따르면 공식적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표시하는 기준이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기 때문에 0.0%로 보는 게 정확하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2개월 연속 1%를 밑돌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3월 1%대로 올라섰지만, 4월 다시 0%대로 떨어졌고 5월 마이너스(-0.3%)로 떨어졌다. 코로나19에 더해 국제유가 급락으로 인해 석유류 가격이 대폭 하락한 데다 고교 무상교육 실시로 공공서비스 물가가 떨어진 영향이 컸다.

품목 성질별로 보면 코로나지원금 지급 효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4.6% 상승했다. 농산물(0.5%) 축산물(10.5%) 수산물(6.9%) 가격 등이 모두 크게 오른 가운데 돼지고기·소고기를 중심으로 한 축산물 가격 오름세가 두드러졌다. 안 심의관은 "축산물 중 돼지고기(16.4%), 국산쇠고기(10.5%)가 많이 올랐고 내구재 중에 쇼파(12.1%), 식탁(10.8%) 등 가구 물가가 올랐는데 코로나지원금 효과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근원물가)는 0.6% 올랐다. 근원물가는 계절 요인이나 일시적인 충격에 따른 물가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하는 지표다. '경기 온도계'로도 불린다. 하지만 이번달 상승에는 코로나지원금 지급으로 축산물과 가공식품 가격이 오른 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경기 회복의 신호로 보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통계청은 7월 물가도 지난달과 엇비슷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 심의관은 "6월까지 오른 국제유가가 7월 물가에 반영되면서 석유류 가격이 상승할 것 같고, 소매판매가 조금 살아나고 서비스업 생산이 늘어나며 수요 증가가 일부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은 물가상승 요인"이라며 "하락 요인은 교육부문 공공서비스 가격 하락,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으로 인한 수요 감소"라고 설명했다.

한편 마스크 가격은 안정세를 이어갔다. KF94 마스크의 오프라인 가격은 1600원대, 온라인은 한달 전(2700원)보다 600원 내린 2100원대로 각각 집계됐다. 통계청 관계자는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6월 3째주부터 온라인 가격을 조사한 결과 500∼1000원 내외에서 판매되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 판매하는 곳이 많지 않아 정확한 가격을 제시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