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주호영 원내대표.  연합뉴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주호영 원내대표. 연합뉴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비대위 출범 일성으로 ‘정책 혁신’을 강조했다. 진보·보수와 같은 이념을 떠나 경제정책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발 경제위기·저출산 문제 등에 관해 대안을 제시해야 재건에 성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책 선도할 것”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통합당이 진취적인 정당이 되고, 정책 측면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과거 실패한 비대위는 일하지 않고 말만 했다”며 “현장 중심의 정책과 법안을 마련하는 비대위가 되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른 의원들도 이 같은 정책 중심 흐름에 동참할 예정이다. 통합당은 매주 전체 의원을 대상으로 한 정책세미나를 열기로 했다. 세미나 명칭은 ‘사이다(사회 문제와 이슈를 다 함께 해결)’로 정했다. 그동안의 웰빙정당, 약자에게 공감하지 못하는 정당의 이미지를 벗고 현장 중심의 민생 현안 이슈를 적극 발굴하겠다는 방침이다.

첫 단추는 ‘경제혁신위’ 설립

통합당은 정책 정당으로의 변모를 위한 첫 단추로 비대위 산하에 경제혁신위원회를 설립하기로 했다. 경제혁신위는 코로나발 경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한 해결책부터 여성·저출산 문제, 인공지능(AI)산업 등 경제정책 전반을 다룰 예정이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근본적인 정책 검토가 있어야 하는데, 이에 맞게 당도 정책적 면모를 강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비공개 회의에서 “대한민국을 살릴 새로운 산업으로 AI가 지목된 지 4년이 넘었는데 AI 분야를 제대로 가르칠 교수가 없다”며 현 정부의 미래산업 정책 등을 강하게 비판한 것으로 전해졌다.

각 비대위원도 업무를 분담해 전문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원석·김재섭 비대위원이 청년 분야를, 김현아·김미애 비대위원은 여성·보육 문제와 저출산 대책 등을 맡기로 했다. 또 AI를 비롯한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산업 분야와 관련해서는 성일종 비대위원이 외부위원 등과 함께 논의하기로 했다.

이에 발맞춰 당내 경제통들도 전면에 나설 예정이다. 김 위원장의 비서실장은 재선의 송언석 의원이 맡기로 했다. 송 의원은 기획재정부 차관 출신으로 재정정책 전문가로 평가된다. 또 다른 경제통인 추경호 의원 역시 비대위에서 중책을 맡을 것으로 점쳐진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추 의원이 비대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정치권에선 추 의원이 경제혁신위원장 자리를 맡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코로나 극복 8개 법 발의

통합당은 이날 당의 1호 법안으로 ‘코로나19 위기탈출 패키지 법안’을 발의했다. 패키지 법안은 코로나 사태로 피해를 본 민생 경제 각 분야를 지원하는 8개 법안으로 구성됐다. 통합당 지도부는 이 중 △중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부가가치세 특례 구간을 1억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기업의 임시투자 세액공제를 확대하는 등의 ‘조세특례제한법’ △코로나19로 인한 불가피한 계약 위반에 따른 과도한 손해배상을 없애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 △대학교 등록금을 환불해주는 ‘고등교육법’ 등 세 가지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통합당은 이 같은 1호 법안 패키지를 통해 정부·여당의 코로나발 경제위기 대응 실패를 드러내고 동시에 당의 정책 역량을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번 기회로 통합당이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책대결에서 이기는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