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콰도르, 코로나19로 경제 타격받자 대통령·장차관 50% 감봉
레닌 모레노 에콰도르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국가 경제 타격에 대응하고자 자신과 장관 등에 대한 월급 50% 감봉 조치를 단행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모레노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나는 대통령과 부통령, 장·차관들의 월급을 50% 삭감하는 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중남미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실시간 국제통계 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이날 기준 에콰도르의 확진자는 7천466명, 사망자는 333명이다.

이 외에 384명이 코로나19로 숨진 것으로 추정되지만, 검사를 시행하지 않아 확인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에콰도르 최대 도시인 과야킬에선 의료와 장례 시스템이 마비돼 코로나19뿐 아니라 다른 질병으로 숨진 이들의 시신도 제때 수습되지 못한 채 거리나 집 안에 며칠째 방치되는 상황이다.

정부는 군경을 동원해 시신 수습에 나섰고, 판지로 만든 관과 냉동 컨테이너를 동원하기도 했다.

에콰도르, 코로나19로 경제 타격받자 대통령·장차관 50% 감봉
이번 감봉 조치는 대유행 와중에도 정부 재정을 강화하기 위해 증세하려는 모레노 대통령의 계획을 강하게 비판해왔던 국회의원을 포함한 주 공무원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앞서 모레노 대통령은 2018년 신고수익 100만 달러 이상인 경우 그 5%를 거둬들이고, 월 500달러 이상 봉급자들에게도 세금을 부과해 인도적 지원펀드를 조성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토착민들과 노조, 기업가들은 이에 문제를 제기해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