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장교동에 있는 한화빌딩.  한화그룹 제공
서울 장교동에 있는 한화빌딩. 한화그룹 제공
한화그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극복하기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무실마다 마스크와 손 세정제를 두고 개인 위생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사옥 출입구에는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해 출입자를 꼼꼼히 검사하고 있다. 모든 단체 행사와 집합 교육은 취소하고 회식 등 불필요한 모임을 금지했다. 모든 직원은 매일 체온을 재고 임신한 직원은 재택 근무를 하도록 했다.

한화솔루션은 사업장 내 공용시설 사용을 제한하고 구내 식당 등 공공장소에서의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중국 수출 비중이 큰 한화토탈은 공급망을 전체적으로 재점검하고 있다. 주요 시장과 수요를 다시 계산하고 판매 부문에선 다각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한화그룹은 1952년 옛 한국화약((주)한화) 창업 때부터 위기에 대비하는 위기경영을 강조해왔다. 한국화약은 국내 최초로 다이너마이트를 생산한 기업이어서 그 어느 가치보다 사업장 안전이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한화그룹이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다른 기업보다 강력한 위기 관리 체계를 가동하는 이유 중 하나다.

한화 계열사는 각 사업장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예방 상태와 위험 요소를 확인하고 있다. 건설 및 서비스업은 화재와 정전 등 10여 개 시나리오를, 제조업은 화재·폭발·누출 등 20여 개 시나리오를 가정해 교육과 훈련을 하고 있다. 관련 법규보다 더 엄격한 기준에 맞춰 안전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화 측은 설명했다.

한화그룹은 연간 1~2회에 걸쳐 제조 부문 현장 책임자를 한자리에 모아 안전리더십 교육을 하고 있다. 사업장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선진 안전문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교육에는 (주)한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케미칼, 한화토탈 등 제조계열사 공장장 및 안전환경 담당 임원들이 참여한다. 국내외 안전관리 전문가들로부터 안전 경영시스템 노하우를 전수받고 사고 예방 시스템 구축 교육을 받는다.

한화솔루션은 사고 예방에 초점을 맞춘 위기 경영에 나서고 있다. 대표이사 직속으로 환경안전실을 두고 정기적으로 각 사업장의 안전 경영 현황을 진단 평가해 보완점을 발굴하고 개선 중이다. ‘10대 절대 안전 수칙’을 세 번 위반한 직원과 협력업체에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삼진아웃제’를 적용하고 있다. 협력업체를 선정할 때도 안전 및 환경분야 경쟁력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한화토탈은 국내 석유·화학기업 최초로 폭발 방지 스마트폰을 전면 도입했다. 공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배터리 폭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는 취지다. 회사는 방폭 스마트폰 350대를 대산공장 근무자에게 지급하고, 공장 내 무선통신망(P-LTE) 지역에서 사용하도록 했다. 일반 휴대폰은 낙하와 충격 등에 의해 배터리가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공정지역 내에서 소지하거나 사용하는 행위는 불법이다. 방폭 스마트폰을 도입해 근무자들과 공정지역의 안전이 더 강화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또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설비관리부터 빅데이터 수집 과정을 개선했다. 근무지역 내 소통 방식을 혁신해 업무 효율을 높였다.

한화시스템은 연구개발과 생산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직원들의 안전을 위한 상시 교육도 하고 있다. 산업재해로 인한 인적·물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연구생산성과 품질신뢰성을 유지하겠다는 구상이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