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에 고개 숙여 위로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의료원을 방문, 유완식 원장(왼쪽 세 번째)으로부터 코로나19 현황 설명을 들은 뒤 파견 의사와 간호사 등 현장 의료진에 고개를 숙이며 노고를 위로하고 있다.   /대구=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 의료진에 고개 숙여 위로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의료원을 방문, 유완식 원장(왼쪽 세 번째)으로부터 코로나19 현황 설명을 들은 뒤 파견 의사와 간호사 등 현장 의료진에 고개를 숙이며 노고를 위로하고 있다. /대구=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대구·경북(TK) 지역 ‘최대 봉쇄’ 방침을 발표했다. TK 지역 주민들은 “중국 입국은 안 막으면서 TK 지역 이동을 봉쇄하겠다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지역 봉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하는 등 당·정·청은 부랴부랴 진화에 분주했다.

홍익표 “이동 제한에 행정력 활용”

당·정·청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협의회를 열고 TK 지역 방역과 마스크 수급 등 방안을 담은 코로나19 대책을 발표했다. 당·정·청은 TK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하기로 했다. 또 마스크는 하루 생산량의 절반은 ‘공적 공급’을 의무화하고 수출 물량은 10%로 제한하기로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현 단계에서 봉쇄정책을 극대화해 전파를 최대한 차단하겠다”며 “특히 대구·경북 지역은 통상 차단 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봉쇄정책이라는 게 어떤 의미냐’는 질문에 “정부가 고민하고 있다”며 “최대한 이동 등에 대해 일정 정도의 행정력을 활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무회의를 통해 자세한 내용이 의결되면 정부 발표가 있을 것”이라는 구체적인 설명도 덧붙였다.

TK, “우한처럼 폐쇄한다는 것이냐”

브리핑 내용을 놓고 TK 지역에서는 “정부가 출입을 금지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기자들의 질문에 “전혀 들은 바가 없다. 봉쇄라는 부정적인 단어를 정치적으로 언급하지 말아 달라”며 “정치인은 지금 가만히 있는 것이 도와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의 한 기관장은 “방역용어라면 전염 확산을 저지하기 위한 최대 차단 조치 등으로 풀어쓸 수 있는데 무슨 봉쇄 운운하는가”라며 “심리 사회적으로 나누고 구분 짓는 일을 정부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민들의 반응도 싸늘했다. 한 대구 시민은 “‘대구 코로나’ 표현으로 마음을 다치게 한 지 얼마나 됐다고 또 저런 발언이냐”며 “중국 봉쇄는 안 하면서 대구·경북을 봉쇄한다니 제대로 된 정부가 맞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야당은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우한 봉쇄’처럼 대구를 차단하겠다는 것인지, 그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 묻고 싶다”며 “시민과 도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줄 수 있는 용어 사용은 삼가야 한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TK 지역 의원도 비판에 가세했다.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인 김부겸 의원(대구 수성갑)은 “왜 이런 배려 없는 언행이 계속되는지 비통한 심정”이라며 “발언 취지야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는 뜻이겠지만, 그것을 접하는 대구·경북 시민들의 마음에는 또 하나의 비수가 꽂혔다”고 했다.

文, “전파와 확산 차단한다는 것”

당·정·청은 논란이 거세지자 일제히 수습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구시청에서 열린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서 “오늘 아침 고위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에서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이 있었으나 이는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게 아니고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하겠다는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사태가 조속히 진정될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도 “중국 우한시와 같이 지역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전혀 아니다”고 해명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추가 브리핑을 통해 “방역 전문용어로 ‘봉쇄’와 ‘완화’를 쓰는데, 코로나19를 차단하기 위해 조기에 봉쇄하고 완화한다는 의미”라며 “마치 지역을 봉쇄해서 대구·경북을 고립시키는 것처럼 기사가 나가는 건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김소현/대구=오경묵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