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싸울 사람은 친이·친박·복당파 아닌 문재인"
유승민과 회동 시점에 "지금은 말씀드릴 때 아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31일 새로운보수당과의 당 대 당 통합 논의와 관련해 "비워야 채울 수 있다.

연인이 결혼할 때도 양보할 것은 양보해야 인연이 맺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 1차 대국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면서 "여러 사연으로 다른 길을 갔던 세력들이 한 울타리로 모이는 건 100% 만족을 추구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아예 처음 만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지 않겠나"라면서 "당장 아쉽고 미흡한 부분도 있겠지만, 앞으로 함께 바꿔나갈 몫으로 남겨둘 필요가 있는 부분도 있다"고 강조했다.

새보수당은 '탄핵의 강'을 건너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으로선 이를 수용하면서도 '태극기 세력'을 끌어안고 갈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이해해달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황 대표는 앞서 개최된 한국당 광역·기초의회 의원 워크숍에서 "우리가 경쟁할 상대가 친박(친박근혜)이냐, 친이(친이명박)냐, 복당파냐"며 "우리가 싸울 사람은 문재인"이라고 말했다.

황교안 "양보할 건 양보해야 인연 맺어…앞으로 함께 바꾸자"(종합)
그러면서 새보수당과의 통합에 거부감을 보이는 사람들을 향해 "오라고 하는 분 중 정말 마음에 안 드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전 더 속상할 때가 많이 있다"면서도 "그렇지만 이기려고 하면, 동지라고 하면, 옆집·앞집 사람도 손잡고 똘똘 뭉쳐 싸우는 게 맞지 않나"라고 했다.

그는 "우리 목표인 총선 과반을 얻기 위해 필요하다면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한다.

경상도 쪽에는 필요 없는데, 그렇게 해야만 되는 지역(수도권)이 있다"며 "꾹 참고 약한 부분을 단단히 다지도록 응원해달라"고 당부했다.

황 대표는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및 행보를 놓고 당 일각에서 우려가 제기되는 데 대해서도 "가는 과정에서 '왜 왼쪽으로 안 가고 오른쪽으로 가냐', '2차선으로 안 가고 3차선으로 가냐' 여러 걱정의 말을 해주지만, 책임지고 결과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새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과 언제 만날 계획이 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은 말씀드릴 때가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총선까지 한국당 중심으로 가고 추후 신당을 창당하는 방안'이 거론된 데 대해선 "여러 의견을 듣고, 여러 당과, 여러 정파와 논의하고 있다"며 "혁통위를 통해 논의하고 있다.

구체적인 것은 진행 상황에 따라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황교안 "양보할 건 양보해야 인연 맺어…앞으로 함께 바꾸자"(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