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현장에 나가 종합대책 점검…생중계로 엄중대응 의지 드러내
"임시생활시설 지역 주민불안 이해"…주민들 달래며 갈등관리 주력
가짜뉴스엔 단호 대처…경제심리 악영향 최소화 강조
신종코로나, 팔 걷어붙인 문대통령…'불안확산' 가짜뉴스 경계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대한 정부의 종합대책을 점검하며 총력대응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관계부처 장관, 17개 시도지사들이 모두 참여하는 종합점검회의를 열고 "국민 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이 장관들을 청와대로 불러들이지 않고 직접 정부청사를 찾은 데에는 그만큼 부처들이 현장에 밀착해 이번 사태에 신속하고 치밀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회의 모두발언이 생중계되도록 조치해 정부의 엄중대처 의지를 한층 부각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국민의 안전에 직결된 문제에서는 모든 방법을 활용해 철저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문재인정부의 국정운영 기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선제적 예방조치는 빠를수록 좋고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모두발언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국민의 불안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는 강력한 의중을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가짜뉴스에 대해 '국민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규정하며 엄정한 대응을 거듭 당부했다.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가 확산할 경우 국민의 공포심을 자극하고 이번 사태의 해결을 한층 어렵게 만든다는 문제의식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또한 경제심리 전반에 미치는 악영향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우려되는 부분이 과도한 경제 심리 위축"이라며 "불안감 때문에 정상적인 경제활동까지 영향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해를 맞아 경제활력 제고에 국정운영의 초점을 맞춘 문 대통령으로서는 이번 사태가 불러올 경제적 악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이런 가짜뉴스를 차단하기 위해 문 대통령은 언론의 올바른 역할을 주문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가장 정확한 정보를 가장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다"며 정부의 투명한 정보 공개로 국민을 안심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의 생활공간과 관련해 "정부는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이해한다"며 "그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세우고 있고 걱정하시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을 충북 진천과 충남 아산의 공무원 교육시설에 격리 수용키로 한 정부 방침에 해당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는 것과 관련, 주민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고 만반의 대책을 약속하며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도 현실적으로 임시생활시설이 없어서는 안되는 만큼 정부의 결정을 수용해달라는 당부의 메시지로도 읽힌다.

이런 언급에는 이번 사태가 자칫 사회갈등으로 이어져서는 안된다는 우려도 엿보인다.

한편 청와대는 이후에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대응을 국정의 최우선순위로 두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방침이다.

국민과의 소통을 통한 불안감 해소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중국인 입국금지' 청원에 대한 답변도 평소보다 빨리 내놓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청원은 지난 23일 게시됐으며 30일 현재 일주일 만에 59만명이 동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