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전투 승리, 노무현·문재인 대통령 희생 헛되지 않게 하는 길"
"경남 16개 지역구 중 절반서 좋은 성과 냈으면 하는 마음"
김두관, 양산을 출마 선언…"다시 지역주의 십자가 지겠다"(종합)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은 30일 4·15 총선 경남 양산을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다시 한번 지역주의의 십자가를 지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생과 개혁을 위한 국회, 지역주의 극복과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제 일신의 편안함을 버리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개혁과 민생의 승리냐, 꼼수와 권력욕의 승리냐'는 경남·부산·울산 선거에 달려있고 그 분수령은 낙동강 전투"라며 "낙동강 전투의 승리만이 지역주의 극복을 위해 싸워 온 노무현·문재인 두 대통령님과 수많은 분의 희생을 헛되지 않게 하고 50년 민주화의 역사를 지키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역주의의 망령을 되살리고 일당 독점을 부활시키려는 자유한국당의 꼼수에 당당히 맞서 싸우겠다"며 "불쏘시개가 돼 우리 정치를 바꿀 수 있다면 기꺼이 저를 태우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6년 따뜻하게 저를 지지해주신 김포시민께 너무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10년 전 저에게 도지사를 맡겨주신 양산시민, 경남도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지지와 성원을 부탁한다"고 언급했다.

김두관, 양산을 출마 선언…"다시 지역주의 십자가 지겠다"(종합)
김 의원은 "경남의 요청이 있어 이해찬 대표에게 '당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전략적 지역으로 가서 출마하겠다'고 했는데 이 대표가 '당선 가능성이 있는 곳으로 가야지'라고 했다"며 "당이 양산을로 출마하도록 해줬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산·울산·경남 전체 의석 40석 중 10석을 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다고 언급, "이번 총선에서는 의석을 더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경남 16개 지역구 중에는 7∼8곳, 절반 정도는 해볼 만한 정도의 지표가 나오니 좋은 성과를 냈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경남·부산·울산을 통틀어 일컫는 'PK 지역'은 수도권과 유일하게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는 조건을 갖고 있다"며 "김경수 경남지사의 '메가시티' 구상 성공으로 동남권의 새로운 발전전략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

국정을 책임지는 민주당이 PK에서 선전해야만 정치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12년 경남지사 중도 사퇴로 도민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는 지적에는 "조금이라도 속죄하려는 마음으로 경남 주요 현안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심부름을 했다"며 "다시 돌아가는 것은 도민들에게 진 빚을 조금이나마 갚기 위한 결단"이라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