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10일 '비례자유한국당' 명칭 사용 문제와 관련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했다.

한국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되는 4·15 총선을 앞두고 비례대표 의석을 겨냥, 위성정당인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을 추진 중이며 최근 중앙선관위에 창당준비위원회 설립 신고를 했다.

이와 관련해 한 언론은 '중앙선관위가 비례자유한국당 명칭 사용을 불허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에 한국당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와 안상수·김영우·이채익·정유섭 의원은 이날 중앙선관위를 찾았다.

이채익 의원은 항의 방문 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범여권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날치기함에 따라 자매정당을 만들겠다는 것인데, 왜 선관위가 '감 놔라, 배 놔라' 하는 것인가"라며 "비례자유한국당이 한국당의 자매정당임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 특보로 활동했던 조해주 중앙선관위 상임위원의 입김이 작용했는지 의심스럽다"며 선관위의 비례자유한국당 명칭 허용을 촉구했다.
한국당, 선관위 항의방문…"비례자유한국당 명칭 허용해야"
박영수 선관위 사무총장은 '선관위의 중립성이 절대로 훼손돼선 안 된다'는 한국당 의원들의 지적에 "흔들림 없이 원칙대로 하겠다"고 답했다고 한국당 의원들이 전했다.

선관위는 오는 13일 회의을 열어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비례자유한국당은 현재 전국 5개 시·도당에서 입당 원서를 받고 있다.

당 일각에서는 새로운보수당 등과의 통합이 성사돼 통합 신당을 만들 경우 이미 창당 신고를 한 비례자유한국당의 당명을 바꿔 사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비례자유한국당의 활용 방안을 놓고 당내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비례대표 전담 정당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