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론 속 日처럼 독자 파견 가능성 시사…14일 한미외교장관회담 논의 주목
고위 당국자 "국민 안전 최우선"…청해부대 활용 가능성도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미국·이란 간 충돌 속에서 뜨거운 현안으로 부상한 호르무즈 해협 파병에 대해 "국민 안전을 최우선 고려해야 한다"며 재차 신중론을 폈다.

다만 인근 해역에서 활동하는 청해부대를 활용해 일본처럼 독자 활동을 할 가능성은 열어뒀다.

이 고위 당국자는 지난 9일 저녁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당연히 (파병을) 요청하겠지만, 이라크에 우리 국민 1천600명, 이란에 290명, 그중에서도 테헤란에 240명이 있다"면서 "정부 결정이 (이들 안위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같은 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미국 입장과 우리 입장이 정세분석에 있어서나 중동지역 나라와 양자 관계를 고려했을 때 반드시 같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파병에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강 장관 발언이 파병 문제에 더 신중해졌다는 뜻으로 해석된다는 언급에 고위 당국자는 "그렇게 메시지가 전달됐다면 상황에 맞는 것 같다"고도 말했다.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을 향한 '공동 방위' 요청에 아덴만 해역에서 활동 중인 청해부대를 호르무즈 해협에 파병하는 식으로 응할 것이라는 관측이 당초 많았다.

그러나 작년 말부터 미·이란 충돌로 중동 정세가 급격히 악화하면서 정부는 '신중론'으로 기우는 듯한 기류를 보였다.

일본은 해상자위대 호위함 1척과 P3C 초계기를 중동 해역에 보내기로 결정했다.

다만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해양안보구상(IMSC)에는 참여하지 않는 독자 파견 형식으로, 활동 해역도 호르무즈 해협은 아닌 오만만, 아라비아해 북부 공해, 아덴만 공해다.

고위 당국자는 한국도 독자 활동을 고려하느냐는 물음에 "청해부대 활동에 우리 국민 안전과 보호가 포함돼 있으니 그렇게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 미국도 이 안에 반드시 반대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고 했다.

청해부대를 어떻게 활용할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오는 14일(현지시간) 미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두고 어떤 논의가 있을지 주목된다.

당장 전면전이 우려되던 미·이란 갈등이 다소 소강 국면에 접어든 양상을 보이는 것도 논의에 영향을 줄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이 당국자는 강 장관의 4·15 총선 출마 가능성은 일축하면서 "강 장관이 처음부터 출마 의사가 없었으며, (더불어민주당) 제안을 진지하게 사양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