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 (사진=연합뉴스)
송철호 울산시장 (사진=연합뉴스)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울산경찰에 이어 울산시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소환 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울산 경찰과 공무원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그 '윗선'인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과 송철호 울산시장에 대한 소환 조사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18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검찰이 송철호 울산시장 측근인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 업무 일지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 지방선거 공천에 개입한 정황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보도에 따르면 송 부시장 업무 일지에는 문 대통령이 비서실장을 통해 2017년 10월 송 시장에게 울산시장 출마 요청을 했고, 청와대가 송 시장 당내 경쟁자를 정리하려 했다는 취지의 메모가 있었다는 것.

대통령의 출마 권유는 문제가 없지만 권유 직후 청와대가 송 시장을 지원하고 당내 경쟁 후보들을 배제하려고 시도했다면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평가다.

이에 청와대는 "작년 울산시장 선거에 어떤 관여도 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은 선거개입 의혹을 거듭 제기하는 모양새다.

김현아 한국당 대변인은 "첩보 접수를 가장한 첩보 생산, 이첩을 가장한 하명수사, 수사를 가장한 선거개입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명백한 직권남용인데 청와대는 ‘궤변’ 수준의 변명으로 일관하며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노영민 비서실장은 국회 운영위에서 백원우 별동대 소속 행정관이 울산에 내려간 것은 ‘고래고기’ 사건 때문이라고 했다"면서 "국민을 바보로 아는가. 국민을 얼마나 우습게 알면 이런 황당한 변명을 하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경찰이 9번이나 청와대에 보고를 하고 심지어 압수수색을 집행하기도 전에 보고를 했는데 노영민 비서실장은 청와대가 보고를 요청한 게 아니라고 뻔히 드러날 변명을 했다"면서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은 첩보를 그냥 경찰에 넘긴 것이라고 ‘변명’했지만 경찰이 받은 문건은 제보 문건보다 충실하고 법률적 판단까지 담겨 있다고 한다. 접수된 첩보를 이첩한 것이 아니라 ‘특정’ 목적을 위해 청와대 주도로 생산한 것이 아닌지 국민은 의심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변명’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거짓말’로 드러나는 것을 국민들은 이미 보았다"면서 "하나를 덮으려고 열 가지 거짓말을 하게 된다. 하지만, 백 개의 거짓말로도 결코 진실을 덮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해 “지난해 지방선거 전에 송철호 울산시장을 만났는지 밝히라”고 말했다.

곽 의원은 15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진행된 ‘문재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관련 기자회견’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은 2017년 9월부터 선거준비단을 발족하고 소위 기획위원회를 만들어 매일 아침 회의를 했다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곽 의원은 “송 후보는 6인 회의에서 민주당 전략공천을 받기 위해 문 대통령과 추 대표의 면담을 추진했고,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전 민정수석을 송 후보가 서울을 방문해 만나고 왔다 했다”면서 “문 대통령과 추 대표 그리고 임 비서실장과 조 전 수석은 지난해 6·13지방선거 전에 송 후보를 만난 사실이 있는지 밝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 후보는 송병기(현 울산부시장) 등과 함께 상경했다고 하니 청와대 방문 기록이 있는지 밝히길 바란다”며 “문 대통령의 꿈을 이루려고 누가 영향력을 발휘해 단수 전략 공천했는지, 불법은 없는지 검찰은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