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자동차 브레이크가 마모되면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배기구에서 내뿜는 것보다 배 이상 많다는 측정 결과가 나왔다.

13일 한국기계연구원에 따르면 자체 개발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측정한 결과 1㎞를 주행하는 동안 자동차 브레이크에서 1대당 미세먼지(PM10) 2.7㎎, 초미세먼지(PM2.5) 2.2㎎이 발생했다. 이는 배기구에서 나오는 미세먼지(가솔린 1.19㎎/㎞, 디젤 1.13㎎/㎞)보다 배 이상 많은 양이다.

기계연구원은 관성 모멘텀(운동하는 물체가 계속 나아가려는 성질로, 물체의 무게와 지름에 따라 결정되는 물리량)을 일반 승용차에 해당하는 50.4㎏·㎡로 설정하고 가속과 감속 구간이 있는 주행 사이클에서 브레이크를 밟을 때 나오는 미세먼지 양을 측정했다. 실제 브레이크와 타이어를 연결한 것처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브레이크에 지름 1.2m, 무게 280㎏인 추를 장착하고 최고시속 135㎞까지 낼 수 있는 모터도 장착했다. 브레이크 마모로 인한 미세먼지를 측정한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이석환 책임연구원은 "자동차 배기구에서 내뿜는 미세먼지 규제는 강화되고 있지만 브레이크 제동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아직 측정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본격적으로 관련 데이터를 확보해 미세먼지 저감 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you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