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미국과의 1단계 무역 합의를 마무리하기 위해 이달 중 추가 협상을 원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1단계 합의가 명문화되지 않으면 올 12월 예정된 대규모 관세 부과를 강행할 것이라고 중국을 압박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1일 밝힌 1단계 합의가 ‘미완의 합의’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미니딜도 미완성…美 "서명 못하면 12월 관세"·中 "추가협상 원한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1단계 합의의 세부 사항을 마무리짓기 위해 이달 추가 협상 개최를 원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류허 중국 부총리가 이끄는 협상단을 파견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미국 농산물 구매와 10월 15일 예정됐던 미국의 대중(對中) 관세 부과 보류를 핵심으로 하는 1단계 합의 당시 “(합의문 작성엔) 3~5주가 걸릴 것”이라고 했다.

미 APTN에 따르면 므누신 장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미·중 간 추가 접촉 계획을 확인하면서 1단계 합의와 관련해 “원칙적 합의는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1단계 합의가 완료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건물을 매입하기로 합의했다면 이제 계약을 위해 협상해야 한다”고 비유했다. 이어 “문서는 실질적으로 끝났고, 문서상 실행 계획이 남아 있다”며 “우리는 많은 진전을 이뤘고, 칠레(에서 11월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때까지 이것(1단계 합의)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번주 미·중 차관급 전화 접촉에 이어 다음주 자신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류 부총리와 전화 접촉을 할 것이며 이는 모두 계획된 일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음달 미·중 정상이 회동하기 전에 칠레에서 미 대표단이 류 부총리를 만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힌 반면 중국 상무부는 단지 “양측이 실질적인 진전을 이뤘으며, 최종 합의를 위한 방향으로 함께 협력하기로 합의했다”는 표현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블룸버그는 또 중국 관영 신화통신도 ‘합의’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1단계 합의 결과에 대해 미·중 간 온도 차가 감지된다는 것이다.

미국이 중국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 므누신 장관은 이날 미 CNBC에 출연해 ‘APEC 정상회의에서 무역 합의 서명이 불발되면 추가 관세가 부과되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기대가 크지만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관세가 발효될 것”이라고 답했다. 미·중 간 1단계 구두 합의가 서명에 이르지 못하면 12월 15일로 예정된 중국 제품에 대한 15% 관세를 예정대로 부과할 것이란 설명이다.

미국은 현재 2500억달러어치 중국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이에 더해 나머지 3000억달러어치 중국 제품에 두 단계에 걸쳐 15%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이미 지난 9월 3000억달러어치 중 일부에 15% 관세 부과를 시작했고, 이때 관세를 부과하지 않은 제품(1600억달러어치 추정)에는 12월 15일부터 관세를 매길 예정이다. 다만 므누신 장관은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1단계 합의에 대한 서명이 완료되더라도 중국의 보조금 지급, 기술이전 강요 등 구조개혁 이슈를 다룰 2단계 협상은 더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이 그동안 구조개혁 논의에 소극적이었기 때문이다.

워싱턴=주용석/베이징=강동균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