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오늘부터 투기·투기과열지구, 주택매매·임대업자에 LTV 40% 적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4일 신규 대출 신청분부터 LTV 규제 확대 적용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4일부터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에서 주택매매·임대업자에게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40%' 규제가 적용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부동산 시장 보완 방안 중 금융 부문 후속 조치 시행에 관한 자료를 내고 이렇게 밝혔다. 금융위는 이날부터 신규 대출 신청분에 대해 LTV 규제를 확대 적용한다. 주택임대 개인사업자의 주택담보대출에만 적용하던 LTV 40% 규제를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의 주택매매·임대업자 모두에게 확대 적용하는 것이다.

    다만 전날까지 △주택매매 계약을 맺고 계약금을 이미 납부한 사실을 증명한 차주 △금융회사가 전산상 등록을 통해 대출 신청 접수를 끝낸 차주 △금융회사로부터 대출 만기 연장 통보를 받은 차주에 대해서는 종전 규정으로 적용한다.

    금융당국은 행정지도로서 먼저 LTV를 확대 적용하고, 이달 중 규정 변경을 예고한 뒤 내달까지 개정을 마칠 예정이다. 전세대출 공적보증 제한은 이달 중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규정을 개정해 시행한다.

    금융당국은 지난 1일 갭투자 차단 차원에서 전세대출 공적보증을 제한 대상을 시가 9억원 초과 1주택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오늘부터 투기·투기과열지구, 주택매매·임대업자에 LTV 40% 적용
    한편 금융당국은 이달부터 연말까지 서울 지역 실거래 관계기관 합동 조사에도 참여한다.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주택매매 이상 거래 사례를 면밀히 점검할 예정이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HDC현대산업개발, ‘전주 태평 아이파크’ 이달 분양

      HDC현대산업개발이 전북 전주시 완산구 태평동 123-19번지 일대에서 ‘전주 태평 아이파크’를 분양한다. 단지는 2006년 이후 13년 만에 태평동에 들어서는 대형 건설사 브랜드 타운...

    2. 2

      시공사 선정 앞둔 한남 3구역, 브랜드로 공격나선 'GS건설'

      GS건설이 14일 올해 서울 재개발 최대어로 꼽히는 '한남뉴타운 3구역'의 시공사 선정을 앞에 두고 새로운 브랜드를 발표했다.GS건설이 제시한 단지명은 ‘한남자이 더 헤리티지(THE...

    3. 3

      529채 가진 집주인, 전세보증보험금 가입은 21채만…"전세금 떼일 위기"

      적은 자금으로 여러 채의 집을 살 수 있는 손쉬운 부동산 투자 방식으로 각광받았던 '갭투자'의 후폭풍이 거세다. 부동산 가격 급등기에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았지만, 지방을 중심으로 집값과 전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