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대표로 조사받겠다는 취지…소환 부당성·야당 탄압 지적"
황교안, '패스트트랙 수사' 서울남부지검에 오후 자진 출석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일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 수사와 관련해 검찰에 자진 출석한다.

한국당은 이날 기자단 공지를 통해 황 대표가 오후 2시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황 대표가 다른 의원을 소환하는 대신 대표로 조사를 받겠다는 취지로 출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검찰에서 소환의 부당성을 이야기하고, 패스트트랙 수사와 관련한 야당 탄압 상황도 지적할 것"이라며 "별도의 소환 통보는 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간 한국당 지도부 및 의원들은 경찰의 소환 통보에 불응하며 '불법' 사보임(사임과 보임의 준말)으로 충돌의 원인을 제공한 문희상 국회의장을 먼저 소환 조사하라고 주장해왔다.

이와 관련해 문 의장은 사건이 경찰에서 검찰로 넘어간 뒤인 지난 24일 서울남부지검에 서면 진술서를 제출했고, 남부지검은 지난 27일 한국당 의원 20명에게 소환을 통보한 상태다.

한편,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날 검찰의 소환 통보가 오면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국감 대책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아직 (통보가) 온 것은 없다"며 "언제든 조사받겠다.

제가 제일 먼저 조사받고 책임지겠다고 말씀드린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