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 조 바이든의 뒷조사를 위해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우크라이나 스캔들)이 증폭되면서 미 하원의 탄핵조사를 지지하는 여론이 높아졌다.

미 정치전문지 더힐이 여론조사기관 해리스X와 함께 지난 26~27일 이틀간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탄핵조사에 찬성하는 응답이 47%로 반대 42%를 앞섰다. 지난 6월 같은 기관이 실시한 직전 여론조사에선 탄핵조사 찬성이 35%, 반대가 45%였다. 하지만 미 하원이 지난 24일 탄핵조사를 개시하고, 25일 트럼프 대통령과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지난 7월 통화 녹취록에 이어 26일 이번 의혹을 촉발시킨 미 정보당국자의 내부고발장이 공개되면서 흐름이 바뀐 것이다.

경제전문 비즈니스인사이더가 서베이몽키와 지난 25~26일 실시한 조사에선 탄핵조사 지지가 53%로, 반대 43%보다 10%포인트 높았다. 미 공영라디오 NPR과 PBS뉴스아워가 마리스트폴과 지난 25일 유권자 864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선 탄핵조사 찬성과 반대가 각각 49%와 46%였다.

미 정치전문 폴리티코와 여론조사 기관 모닝컨설트의 지난 24~26일 조사(유권자 1640명)에선 탄핵조사 찬성과 반대가 각각 43%로 같았다.

미 하원은 탄핵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탄핵조사를 주도하는 하원 상임위원장들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에게 10월 4일까지 우크라이나 스캔들 관련 의혹을 자료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또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 커트 볼커 국무부 우크라이나특별대표 등 국무부 소속 관료 5명으로부터 2주 내 관련 진술을 받기 위한 일정을 잡았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이자 이번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루디 줄리아니가 자신이 우크라이나 측 인사들을 접촉한 데 대해 “국무부 요청이었다”고 밝힌 데 따른 조치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민주당이 청문회를 거쳐 오는 11월까지는 탄핵 표결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르면 10월 말 탄핵 표결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