曺자택 압수수색후 최고위 등 2시간 마라톤회의…"상황 변한 것 없다" 결론
당내 위기감도 고조…"부인 구속시 사퇴 불가피·지도부 '팬덤정치'한다"
내일 오후 2시 의원총회…중진의원들 '당 지도부 해법마련 촉구' 목소리 주목
與 '조국 수호' 기조 유지…지도부 내 "심각하게 봐야" 지적도
23일 검찰의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 관련 수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더불어민주당이 다시 술렁이고 있다.

당 지도부는 검찰이 이날 조 장관의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하자 "예상된 수순"이라고 평가하면서 여전히 '조국 지키기' 기조를 굳건히 밀고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검찰의 강제수사가 본격화되고 조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내부의 우려도 커지는 흐름이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규모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현재까지 확실하게 진실이 밝혀진 건 별로 없는 듯하다"며 "한 달 동안 (수사를) 하면서 확실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면 수사가 상당히 난항을 겪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검찰 수사 관행상 가장 나쁜 것이 먼지털기식 수사, 별건 수사"라며 "검찰 개혁을 막기 위한 총력 수사가 아니라 국민의 관심사인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수사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수사팀보다 더 많은 특수부 검찰 인력을 투입하여 한 달 내내 수사했음에도 조국 장관에 대한 혐의점을 찾지 못한 검찰이 또다시 무리한 압수수색을 강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검찰은 현재 이뤄지고 있는 무리한 별건수사와 수사정보 유출 등이 과거의 잘못된 행태를 반복하고 있는 것 아닌지 스스로 되돌아보고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與 '조국 수호' 기조 유지…지도부 내 "심각하게 봐야" 지적도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 시작 전 사전 회의, 종료 후 비공개회의까지 2시간 넘게 '마라톤 회의'를 하며 대응책 논의에 부심했다.

지도부는 검찰이 '끼워 맞추기식 수사'를 하고 있다고 보고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조국 지키기' 기조를 바꾸지 않기로 결론 내렸다.

홍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택 압수수색은 예상치 못한 것도 아니다.

특수부 검사 40여명이 투입됐다는데 이 정도 지지부진은 검찰 역사상 도리어 매우 수치스러운 것 아닌가"라며 "현재로선 검찰이 조 장관 혹은 배우자의 유죄를 입증할 만한 확실한 증거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비공개회의에서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하고 있다'는 취지의 의견을 밝히면서 "수요일 최고위에서 진행 과정을 보면서 다시 이야기하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고위원들 역시 검찰 수사를 성토하면서도 "수사 상황에 따라 당에서 입장을 정하면 안 된다.

수사를 지켜본 뒤 사후에 대응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상황이 달라진 것이 없으니 이대로 가자"는 취지의 발언과 함께 국정감사·대정부질문 등을 통해 조 장관과 관련해 적극적인 방어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시사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與 '조국 수호' 기조 유지…지도부 내 "심각하게 봐야" 지적도
그러나 조국 정국이 장기화하고 검찰 강제수사가 본격화하면서 당 내부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조 장관 임명 이후 문재인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심상찮은 민심 이반 흐름이 감지되자 곳곳에서 술렁이고 있다.

당장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서는 그동안 조 장관 임명 정국에서 '소신 발언'을 이어온 김해영 최고위원이 "상황을 좀 더 심각하게 봐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지도부가 좀 더 신중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내에서는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씨에 대한 소환조사가 임박하면서, 정 씨가 구속될 경우 조 장관이 사퇴 등 거취판단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비문(非문재인)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당 지도부를 향한 불만도 대두하기 시작했다.

한 중진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찰 수사 방향과 목표는 처음부터 정해진 것 아니었겠느냐. 부인 구속영장도 틈만 봐서 청구할 기세"라며 "당 지도부가 나서야 하는데 지지자를 의식하는 '팬덤 정치'를 하고 있어서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한 초선 의원은 통화에서 "부인이 구속되면 검찰은 물론 법원에서도 일단 혐의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럴 경우 조 장관은 당연히 물러나야 한다.

청문회에서도 책임지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만약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당에서도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 씨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되더라도 검찰 수사가 실무적으로 난항을 겪어왔다는 점에서 실제 법원에 의해 발부될지는 미지수라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또 정 씨가 구속되더라도 검찰의 칼끝이 조 장관을 직접 겨누기 전에는 당이 최대한 버텨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한 재선 의원은 "조 장관 국면이 분수령을 맞는 것은 조 장관 본인이 기소될 경우"라며 "부인 구속까지는 감내해야 한다고 본다.

조 장관 본인 문제가 되기 전에는 당이 방어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24일 오후 의원총회가 예정돼있다.

정책을 다루기 위한 의총이지만, 이 자리에서는 조 장관 관련 의원들의 우려와 당 지도부의 해법 마련 촉구 목소리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 초선 의원은 "상황이 이 정도까지 왔으면 책임감 있는 다선 중진들이 내일 의총을 통해 뭔가 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