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 끝 무역협상 재개되자마자 잇단 경고 발언 내놔
"중국 합의하고 싶어 죽을 지경…결정은 내가 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중국이 내년 미국 대선이 끝날 때까지 무역협상 타결을 늦춘다면 더 큰 손해를 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이 진통 끝에 이날 중국 상하이에서 2개월 여만에 재개된 가운데 중국의 협상 지연 가능성을 경계하면서 협상 타결을 압박한 것이다.
트럼프 "재선 성공하면 무역합의 아예 없을 수도"…중국 압박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에서 "중국은 매우 나쁜, 27년만에 최악의 해를 보내고 있다"라며 "중국은 우리 농산품 구매를 시작하기로 돼있었지만 그들이 그렇게 하고 있다는 어떤 신호도 없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앞서 중국은 지난 28일 관영 신화통신을 통해 수백만t의 대두를 포함한 미국산 농산물을 새로 구매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것이 그들의 문제다.

그들은 그냥 이행하지 않는다"며 "우리 팀이 지금 그들과 (무역) 협상을 하고 있지만 그들은 항상 마지막에 그들의 이익을 위해 합의를 바꾼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들은 '졸린 조'처럼 민주당의 융통성 없는 사람 중 한 명이 당선되는지 지켜보기 위해 아마 우리의 (내년) 대선을 기다릴 것"이라며 "그러면 그들은 지난 30년간처럼 대단한 합의를 만들어 과거 어느 때보다 훨씬 더 크고 좋게 미국을 계속 뜯어먹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다리기의 문제점은 내가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그들이 얻는 합의가 현재 협상보다 훨씬 더 가혹하거나 아예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과거 지도자들은 결코 갖지 못한 모든 카드를 갖고 있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재선 성공하면 무역합의 아예 없을 수도"…중국 압박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겠다"며 "우리는 대단한 합의를 하거나, 아니면 아예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중국을 포함해 많은 대단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중국에서 관세 형태로 수십억달러를 받고 있다.

우리 국민이 지불하진 않는다"며 "중국은 자신의 통화가치를 평가절하고, 관세를 지불하기 위해 그 시스템에 돈을 퍼붓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나와 합의하고 싶어 죽을 지경이다"라며 "그러나 내가 합의할지 말지는 나에게 달려 있다.

중국에 달려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중국과의 협상 전망에 대해 "중국은 많은 것을 포기할 의향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이는 내가 이를 수용할 의향이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 "중국은 대선 후까지 기다리며 트럼프가 패배하길 기도하고, 오바마나 바이든, 과거 모든 대통령처럼 융통성 없는 사람과 합의하려 할 거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그들은 한 국가로서 (다른 나라의) 주머니를 털어왔다.

이것이 트럼프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