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김혜자가 1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55회 백상예술대상' 레드카펫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사진=최혁 한경닷컴 기자
배우 김혜자가 1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55회 백상예술대상' 레드카펫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사진=최혁 한경닷컴 기자
배우 김혜자씨가 1일 오후 9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열린 '제 55회 백상예술대상'에서 말한 수상소감이 화제다.

배우 김혜자씨는 종합편성채널 JTBC 드라마 '눈이 부시게'로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화제가 된 수상소감 또한 드라마 눈이부시게에서 나온 대사로, 많은 이들을 울림을 주고 있다.

김혜자씨는 눈이부시게에서 주인공 '김혜자 역'을 맡았다. 그는 극 중 치매에 걸려 어린 김혜자(한지민 역)의 마음으로 할머니가 된 현재를 살아가는 김혜자를 연기했다.

김혜자씨의 수상소감을 들은 연기자 후배들은 기립박수를 보내기도 했다.많은 이들에게 감동과 울림을 준 김혜자씨의 수상 소감은 이렇다.

"내 삶은 때론 불행했고 때론 행복했습니다. 삶이 한낱 꿈에 불과하다지만 그래도 살아서 좋았습니다. 새벽에 쨍한 차가운 공기, 꽃이 피기 전 부는 달큼한 바람, 해질 무렵 우러나는 노을의 냄새, 어느 한 가지 눈부시지 않은 날이 없었습니다. 지금 삶이 힘든 당신, 이 세상에 태어난 이상 당신은 이 모든 걸 매일 누릴 자격이 있습니다. 대단하지 않은 하루가 지나고, 또 별거 아닌 하루가 온다 해도, 인생은 살 가치가 있습니다. 후회만 가득한 과거와 불안하기만 한 미래 때문에 지금을 망치지 마세요. 오늘을 살아가세요. 눈이 부시게.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 누군가의 엄마였고, 누이였고, 딸이었고, 그리고 나였을 그대들에게."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