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사진=연합뉴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사진=연합뉴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에 대해 "내달 초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18일 오후 부산 중구 대청로 산업은행 영남지역본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대중공업 주도로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가 내달 초부터 이뤄진다"며 "실사는 2개월 정도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해 일각에서 특정한 기업을 살리기 위해 지역경제를 희생시킨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것은 전혀 아니다"며 "이번 인수합병은 '윈원'이 아니라 '윈윈윈윈'이다"고 강조했다.

또 "조선 호황기를 맞는 지금이 매각의 적기이고 인수합병으로 인한 고통이 가장 적을 것"이라며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노조와 원만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이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부산 방문에 맞춰 산업은행 영남지역본부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이 회장 사퇴와 대우조선해양 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노조는 "정부, 산업은행, 현대자본은 대우조선 매각 시기, 절차, 결과 모두 잘못된 정책임에도 매각을 속전속결로 강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지난 8일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 계약을 체결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자율경영체제 유지, 근로자 고용안정,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의 기존 거래선 유지, 공동협의체 구성, 한국조선산업 발전협의체 구성, 신속한 인수절차 진행 등을 담은 공동발표문을 밝힌 바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