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현대상선·한진重 새 CEO '구원투수' 될까
산업은행이 최대주주인 조선·해운회사의 최고경영자(CEO)가 대거 바뀐다. 현대중공업이 인수를 추진 중인 대우조선해양은 그나마 여건이 낫지만 실적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현대상선과 한진중공업은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다. 새 CEO들은 업황 부진을 극복하고, 회생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29일 주주총회를 열어 이성근 거제 옥포조선소장(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한다.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를 졸업한 이 신임 대표는 1979년 대우조선에 입사해 선박해양연구소장과 중앙연구소장, 조선소장 등을 지낸 생산·기술 분야 전문가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이 부사장은 조선소장으로 현장 안정화와 건조 물량 적기 인도 등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이 부사장은 20년 만에 민영화되는 대우조선의 수장을 맡아 매각을 반대하고 있는 노조 설득과 현장 안정 등 중책을 수행하게 됐다.

현대상선도 27일 주총에서 배재훈 전 범한판토스 사장을 새 대표이사로 선임한다. 고려대 전자공학과를 나온 배 신임 대표는 1983년 럭키금성상사에 입사해 LG반도체 미주지역법인장과 LG전자 스마트폰 등을 담당하던 MC해외마케팅 부사장을 지내 정보기술(IT)산업 경험이 풍부하다. 2010~2015년엔 물류업체인 범한판토스 대표를 지냈다. IT와 물류산업을 두루 거쳤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배 대표는 해운업 침체로 2015년 2분기 이후 15분기 연속 적자를 내고 있는 현대상선의 ‘턴어라운드(실적 개선)’를 이뤄내야 한다. 내년 4월로 끝나는 현대상선의 글로벌 해운동맹(머스크·MSC의 2M) 재가입도 풀어야 할 숙제다.

1937년 문을 연 국내 최고(最古) 조선업체인 한진중공업도 29일 주총에서 STX조선해양 사장을 지낸 이병모 인하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를 새 대표로 선임한다. 이 신임 대표는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를 나와 대우조선 부사장과 대한조선 사장을 지내는 등 조선사 CEO 경험이 풍부하다.

한진중공업은 올해 초 자회사인 필리핀 수비크조선소 부실로 산은에 경영권이 넘어갔다. 그는 군함 등 특수선 전문 조선소로 변신을 추진 중인 부산 영도조선소를 주축으로 회생에 나설 계획이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