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靑비서관 지인 비리 묵살' 본격 수사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사진)이 지인인 동료 검사 비위에 눈감았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본격 착수한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서울동부지검은 지난 7일 박 비서관의 고등학교 동문이자 사법연수원 동기인 A변호사를 소환 조사했다. 지방검찰청 고위 검사 출신인 A변호사는 검찰 재직 당시 건설업자에게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인물이다. 청와대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수사관은 지난 1월 기자회견에서 “A변호사의 비위를 윗선에 보고했지만 오히려 이 보고가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 박 비서관을 거쳐 도로 A변호사에게 누설됐다”고 주장했다. 김 전 수사관 주장을 토대로 자유한국당은 박 비서관을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이에 대해 박 비서관은 “정상적인 첩보 보고가 아닌 구두로 전달된 내용이었다”며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A변호사에게 전화했더니 돈을 줬다는 사람과 일면식도 없다고 해서 이를 특감반에 알려줬을 뿐 첩보를 묵살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검찰은 이날 A변호사를 불러 한국당의 고발 내용처럼 김 전 수사관이 이 전 특감반장에게 보고한 내용을 박 비서관이 알려줬는지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만간 이 전 특감반장과 박 비서관을 소환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