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는 해외 미개척 지역에서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글로벌 파이어니어'(Global pioneer) 제도를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에 따르면 글로벌 파이어니어는 회사 측이 지금까지 진출하지 않은 국가에 직원들을 보내 시장조사를 하고 신규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해외 파견 프로그램이다.

대상 국가는 물류 산업이 상대적으로 낙후됐으나 성장잠재력이 높고 물류 요충지로 평가받는 신흥 개발도상국들이다.

1차 파견지는 카자흐스탄, 케냐, 모로코, 칠레, 미얀마 등 5개국이며 파견 기간은 4년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작년 9월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업무 능력과 사업 아이디어, 어학 등의 심사를 거쳐 국가별 적임자를 선발해 현지 사업 개척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했다.

이들은 2월 초 각 나라에 한 명씩 파견돼 본사와 협업체계를 구성하고 물류·해운·유통을 아우르는 사업 개발의 선봉대 역할을 맡는다.

구체적으로 담당 국가의 시장 및 경제 상황을 연구하고 본인이 구상한 신사업 아이디어를 직접 검증할 뿐 아니라 현지 화주 대상 영업 강화, 인프라 투자 및 해외 기업 인수합병(M&A) 검토 업무 등을 수행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들 파견직원을 3개월에 한 번씩 본사로 들어오게 해 신사업 관련 부서와 업무를 조율하게 함으로써 미개척지에서의 장기적인 사업 토대를 구축, 거점까지 설립하고 조기에 시장에 안착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우수 인력들을 신흥 물류 시장에 계속 보내 신사업을 추진하고 궁극적으로는 새롭게 건설될 해외 지점들이 전 세계를 연결하는 물류 허브로 기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흥 물류시장 개척"…현대글로비스, 해외조사단 파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