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 경제단체인 게이단렌(經團連)이 올 춘계 노사교섭 지침을 발표하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 일본의 과제”라고 밝혔다. 그동안 일본 정부가 나서서 기업들에게 임금 인상을 요구했던 관행과 달리 ‘임금 인상은 기업이 결정하는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23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게이단렌은 올해 회원사의 임금협상 지침인 ‘경영노동정책특별위원회 보고서’에 구체적인 임금 인상률 목표치를 명시하지 않았다. 지난해엔 일본 정부의 요청을 반영해 ‘3% 임금 인상을 목표로 한다’는 문구를 명기했었다. 대신 게이단렌은 “직원교육과 인재육성을 중시하라”는 방침을 세웠다. 일률적인 임금 인상안이 디지털 시대의 우수인재 육성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 인재 개발을 위한 지원을 충실히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번에 발표된 보고서에는 “지금까지 진행된 임금협상을 두고 ‘관제춘투(정부 주도 임금 인상)’라고 비판하는 경향이 있다”며 “임금 인상은 원래 정부에 요청할 내용이 아니다”라는 표현도 담겼다. 임금 인상은 경영자가 주체적으로 판단해 결정해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마이니치신문 등은 “게이단렌이 ‘관제춘투’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명기하며 정부의 임금 인상 요청에서 벗어나려는 태도를 명확히 했다”고 분석했다. 게이단렌은 일본 대표 기업 1376개 사와 주요 업종별 109개 단체, 지방경제단체 47개로 구성돼 있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