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고용문제 성공 못했다…내년부터 확실한 성과 보여줘야"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고용 문제에서는 지금까지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엄중한 평가”라고 말했다. 일자리 정부를 내세웠지만 취임 후 1년6개월이 지나도록 목표 달성에 실패하고 있음을 인정한 발언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19년 고용노동부 업무보고에서 “일자리의 질은 높아졌을지 모르지만 좋은 일자리를 늘린다는 면에서는 성공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표로도 작년에 비해 일자리가 늘어난 숫자가 많이 줄어든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 실패에 대한 통렬한 반성과 함께 “내년부터는 확실히 가시적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들은 사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오래 기다릴 여유가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과 민생 문제 해결 없이는 포용적 성장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거시 지표는 견고하지만, 국민이 체감하는 고용·민생 지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양극화와 소상공인·자영업의 어려움도 해결되지 않았다”며 “포용적 성장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업무보고는 연초에 시작된 예년과 달리 3주가량 앞당겨 이뤄졌다. 청와대는 연초부터 곧바로 정책 집행에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를 끝내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