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위의 첫 종합 정책 질의에서 여야 의원들이 주먹다짐 일보 직전까지 가는 소동이 벌어졌다.

발단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이었다. 예결위 자유한국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은 “박 의원이 질의 도중 송언석 한국당 의원을 지목해 ‘대한민국의 경제위기를 조장한다’고 비난했다”며 “이는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항의했다.

박 의원이 “잘못 들은 것”이란 취지로 해명했지만, 장 의원은 “국회 속기록을 봐라. 어처구니가 없다”며 “질의는 (야당 의원이 아닌) 정부를 향해 해야 한다. 야당 의원에 대한 명예훼손 발언은 삼가야 한다”고 다그쳤다.

박홍근 민주당 의원은 곧바로 “박영선 의원의 질의는 야당에서 공세를 하기 위해 잘못 (지적)하는 것에 위축되지 말고 객관적인 팩트로 대응하라는 얘기였다”며 “송 의원의 실명을 거론한 건 사실관계 확인 때문이었고, 송 의원도 명예훼손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장 의원은 박홍근 의원에게 “말씀을 참 교묘하게 하신다”고 맞받아쳤다. 이에 박완주 민주당 의원이 “(장 의원이) 독해 능력이 안 된다”고 질타하자, 장 의원은 “기획재정부 차관 출신이자 재정 전문가인 송 의원이 제기한 통계를 두고 ‘야당이 위기를 조장한다’고 하는 게 독해 능력이 없는 거다. 민주당에선 이런 사람이 의원 한다고 앉아 있다”고 했다.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의가 시작된 뒤에도 장 의원과 민주당 의원들은 고함치며 말싸움을 했다. 장 의원은 “나가서 (싸움을) 붙자”고 했고, 박완주 의원도 “나가자, 쳐봐라”고 응수했다.

다툼이 격해지자 한국당 의원들은 장 의원을 예결위 회의장 밖으로 데리고 나갔다. 장 의원은 “한주먹도 안 되는 게”라며 분을 삭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