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교육청의 유치원 비리 감사 결과가 공개돼 여론이 들끓는 가운데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비리 유치원 명단을 추가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유치원 회계 비리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달라는 청원이 빗발치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 11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국정감사 이후 “비리가 적발된 유치원 명단을 추가로 확보해 공개할 계획”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박 의원은 교육부 국감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유치원 비리 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2013~2018년 전국 1878개 유치원에서 사립유치원을 중심으로 5951건의 비리가 적발됐다. 적발 금액은 총 269억원에 달했다. 일부 유치원에서는 원장이 교비로 핸드백과 성인용품 등 개인 물품을 구입했다. 종교기관 헌금, 아파트 관리비 등을 교비에서 지급한 사례도 있었다.

박 의원은 “교육부 국감에서 공개한 비리 유치원 목록에 감사 결과에 불복해 처분이 완료되지 않았거나 소송이 진행 중인 건은 포함하지 않았다”며 “새로운 자료에는 감사 적발 유치원과 적발 건수, 금액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비리 유치원을 공개하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14일 현재 ‘유치원 회계 비리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달라’는 청원이 10건 이상 올라왔다.

전국 유치원은 모두 6153곳이며 이 가운데 2013년부터 올해까지 감사를 받은 곳은 2058곳에 불과하다. 사립유치원은 법적으로 교육청의 정기감사 대상이 아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