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보관 시설 확충, 영종∼신도 도로 2021년 착공
인천시 평양선언 후속조치 착수…2021년 남북공동어로 목표
인천시가 남북 정상의 평양 공동선언에 담긴 인천 관련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세부 사업계획을 세웠다.

인천시는 우선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고 공동어로구역을 조성한다는 군사 분야 합의문의 구체적 실현에 대비해 서해 5도의 수산물 보관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시는 공동어로구역이 설정되면 이 구역에서 가까운 항포구에 50억원을 들여 수산물 처리·저장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시는 2021년 남북공동어로구역 내 조업 개시를 목표로 관련 시설을 준비할 방침이다.

아울러 인천국제공항을 대북 교류 관문으로 활용하고, 남북 간 항로 개설을 통한 교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연내에 남북경제협력 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 남측의 자본과 기술, 북측의 노동력을 결합한 평화산업단지를 강화 교동에 조성하기 위해 내년에 기본조사와 함께 산업단지 지정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밖에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3대 벨트 구축 사업의 하나로 영종도∼신도∼강화∼개성∼해주를 잇는 서해남북평화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2021년 선도사업으로 영종∼신도 도로를 착공할 예정이다.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영종∼신도 도로는 길이 3.5km, 왕복 2차로 규모로 사업비는 약 1천억원이다.

재정사업으로 확정되면 사업비의 70%는 국비로, 30%는 인천시 예산으로 충당하게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