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최근 한 달 매출 분석 결과
폭염에 '쇼핑+엔터테인먼트' 백화점 인기… 매출 증가율 2배
지난달 이후 폭염이 이어지면서 시원한 에어컨 아래에서 쇼핑도 하고 영화 등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쇼퍼테인먼트(쇼핑+엔터테인먼트)형' 백화점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폭염이 시작된 지난달 11일부터 이달 5일까지 약 한 달 동안 자사 쇼퍼테인먼트 점포 매출 증가율이 백화점 전체 평균의 2배가량 됐다고 8일 밝혔다.

이 기간 신세계백화점 13개 전체 점포 매출은 지난해보다 평균 9.9% 늘었지만, 신세계백화점에서 쇼퍼테인먼트 점포로 분류되는 센텀시티점과 대구신세계의 매출 증가율은 각각 18.1%와 15.5%로 평균의 2배에 가까웠다.

센텀시티점의 경우 백화점 전체 영업면적의 30%가량이 엔터테인먼트 시설이며, 대구신세계는 25%에 이른다.

일반적으로 백화점에서 상품 판매장을 제외하고 영화관이나 아쿠아리움 등 엔터테인먼트 시설 비중이 5∼10% 정도에 그치는 점을 고려하면 두 개 점포의 엔터테인먼트 비중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센텀시티점에는 탐험과 놀이, 휴식을 테마로 구성된 '주라지 공원'을 포함해 식사하면서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영화관, 서점 반디앤루니스, 아이들의 직업 체험 시설인 키자니아, 스파랜드, 골프레인지 등 즐길 거리가 상대적으로 풍부하다.

2016년 문을 연 대구신세계는 지역 최초의 아쿠아리움을 비롯해 트램폴린파크, 영화관, 서점, 테마파크 등이 마련돼 있다.
폭염에 '쇼핑+엔터테인먼트' 백화점 인기… 매출 증가율 2배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갖춘 쇼핑몰과 함께 자리 잡은 백화점들의 매출도 크게 올랐다.

서울 서초구 센트럴시티와 영등포 타임스퀘어와 함께 있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영등포점의 경우 이 기간 매출증가율이 각각 14.1%, 14.8%를 기록했다.

엔터테인먼트 시설은 고객을 모으는 역할 뿐 아니라 고객 체류 시간과 객단가(고객 한 명이 한 번에 구매하는 비용)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고객이 백화점에서 머무는 체류 시간은 평균 2∼3시간 정도이지만, 쇼퍼테인먼트 백화점의 경우 5시간가량으로 2배 정도 높다.

백화점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소비도 늘어 객단가도 올라갔다.

센텀시티점과 대구신세계의 객단가는 일반 백화점보다 17∼21%가량 높았다.

신세계백화점 패션연구소장 이정욱 상무는 "최근 폭염으로 가족 단위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다양한 점포의 매출이 특히 크게 늘고 있다"며 "아쿠아리움, 트램폴린파크 등 엔터테인먼트 시설의 할인 프로모션을 앞세워 폭염을 피해 쇼핑에 나서는 가족 고객을 잡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