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들이 2일 발표된 북미 정상회담의 오는 12일 개최 발표 소식을 속보로 전했다.

일본 정부는 '재팬 패싱'(일본 배제) 우려에서 벗어나기 위해 국제사회에 북핵과 관련한 다자협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높일 방침이다.

교도통신은 9개의 속보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련 발언을 신속하게 전달했으며 NHK도 관련 속보와 함께 향후 전망 등에 대한 분석 기사를 내보냈다.

교도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최대의 압박'(maximum pressure)이라는 말이 더는 사용되질 않길 바란다"고 말한 부분에 특히 주목하면서 일본 정부가 이러한 발언의 의도 파악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일본 정부가 이날 발표와 관련해 미국과의 정보 공유를 서두르는 한편 그동안 압력유지를 강조해 온 미국과 일본 양국 사이 대북정책에 대한 공조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회담할 때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는 사실을 전하면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가 이날 회담에서 제기되지 않았음을 시사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아베 신조 총리가 오는 7일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할 때 납치문제를 북미회담에서 다뤄줄 것을 요청하는 등 납치문제 의제화를 서두를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NHK는 트럼프 대통령이 예정대로 북미 정상회담을 싱가포르에서 개최하기로 했다며 회담에서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결론이 날지가 최대 초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가 북미 정상회담을 납치와 핵·미사일 문제의 포괄적인 해결에 연결하기 위해 미국과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하며 회담 개최를 후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한반도 화해 분위기 속에서도 북한에 대한 압력 강화 목소리를 높여왔던 일본 정부는 북미 정상회담 성사가 목전에 다가오자 북한 문제에 대한 다자협의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한반도 문제에 대한 발언권을 얻으려 노력할 전망이다.

마이니치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북한 비핵화의 실현을 위한 다국간 협의 개시를 주창할 방침이라며 아베 총리가 오는 7일 미일 정상회담에서 이와 관련한 생각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마이니치는 일본 정부가 비핵화에 대한 교섭은 북미 간에서 진행되더라도 합의 후 비핵화 실현 단계에서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핵사찰 비용 문제 등에 대해 다국간 협의를 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다자간 협의 자리가 일본에는 북한과의 직접 대화창구가 돼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를 시작할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