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드루킹 사건 주범이자 몸통"
"특검, 검·경 부실수사도 규명해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9일 드루킹 사건(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특검법안의 국회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성역없는 특검 수사'를 전면에 내세웠다.

특검법안의 수사 범위에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드루킹 사건 연루 의혹이 제기된 민주당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를 비롯해 그 누구도 특검 수사에 예외가 될 수 없음을 강조한 것이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특검의 수사 영역에 누구도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면서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도 회담에서 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최순실 특검도 최순실 외에 주변인까지 수사하지 않았나"라며 "이 특검의 주인공은 드루킹이지만 수사 과정에서 드루킹과 연관돼 인지된 사실이 있으면 모두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바른미래 "특검서 김경수·청와대 성역없이 수사해야"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전날 언론을 통해 보도된 '드루킹 옥중편지'를 언급,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가 많은 거짓말을 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민의 의혹을 사기에 충분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특검이 검·경의 부실수사를 반드시 규명해 다시는 권력에 눈치 보는 수사기관이 없도록 단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드루킹 사건과 관련한 김경수 후보의 기자회견 내용 등이 사실상 검·경 수사의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했고, 결국 제대로 된 수사로 이어지지 못했다는 게 한국당의 판단이다.

장 대변인은 또 특검 추천과 관련해 "대한변호사협회는 어떤 권력에도 굴하지 않는 특검을 공정하게 추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바른미래 "특검서 김경수·청와대 성역없이 수사해야"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드루킹과 그 일당이 저지른 범죄, 수사 과정에서 인지한 사건이 수사 대상에 들어있기 때문에 김경수 후보가 됐든, 김정숙 여사가 됐든 수사 과정에서 나오면 성역 없이 수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 옥중편지'를 보면 지난해 대선에서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김경수 후보는 댓글조작 사건의 모든 것을 기획·실행하고 최종 결정한 주범이고 몸통"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