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플러스가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콘(ICON)과 함께 조인트벤처 ‘언체인(unchain)’을 설립했다고 15일 밝혔다.

라인은 조인트벤처 언체인 설립을 통해 라인의 블록체인 메인넷과 디앱(dApp) 서비스 구축 등의 시너지 확보하고 블록체인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특히 ▲자회사 언블락과 함께 기술 개발 사업을 확대하는 동시에 ▲유저들에게 직접 혜택을 제공하는 디앱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아이콘은 ▲자사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라인이 개발하는 다양한 디앱 서비스의 확장을 지원하고 ▲라인의 블록체인 엔진을 기반으로 실생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환경을 구축하기로 했다.
라인, 아이콘과 조인트벤처 ‘언체인’ 설립
언체인은 디앱 구현에 최적화된 토큰 이코노미 기술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삼고 있다. 초대 대표이사는 아이콘의 이홍규 기술 디렉터(사진)가 맡았다. 이 대표는 현재 아이콘 기술 디렉터 겸 더루프 이사로서 디앱 기술은 물론 다양한 투자 업무를 검토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번 조인트벤처 설립을 통해, 유저들이 일상생활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체감할 수 있는 디앱 서비스 기반 기술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며 “혁신적인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발굴과 생태계 육성을 위해 전문 인력 발굴과 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