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가 26일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노사 간 자구계획안 합의 불발로 결국 법정관리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커졌다.

금호타이어 노동조합은 채권금융기관협의회(채권단)가 요구한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 약정서(MOU)' 체결 최종 시한인 이날 오전까지 끝내 사측과 협상에 임하지 않았다. 중국 더블스타로의 재매각설이 나오면서 노조가 해외 매각 철회 전제를 조건으로 합의 불가를 선언했기 때문.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 합의 불발…법정관리 수순 밟을듯
경영정상화 자구책 합의가 불발되면서 노사가 논의했던 경영정상화 방안보다 더욱 가혹한 구조조정안을 피해갈 수 없게 됐다고 사측은 우려했다. 채권단은 약정서가 체결되지 않으면 법정관리 등 후속 절차를 시작하겠다고 금호타이어에 알린 상태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노조는 더블스타에 재매각하지 않겠다는 산업은행 입장 발표가 나왔는데도 해외 매각은 절대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사는 지난 1개월간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해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지만 더블스타 재매각 추진설이 나돌면서 노조 측이 교섭 불가 입장으로 돌아섰다. 현재 노조는 해외 매각 철회 조건이 없다면 사측과 교섭을 진행하지 않겠다고 맞서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이날 오후 4시 이사회를 열어 채권단과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을 위한 MOU 체결을 의결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노사 합의가 불발되면서 이사회에선 후속 절차 등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채권단은 지난달 26일 '충분하고도 합당한 수준의 자구노력과 이행 약속'을 전제로 차입금 1년 연장과 함께 이자율 인하 등 유동성 대책을 마련했다. 지난 1개월 동안 노사가 자체적인 경영정상화 계획을 마련해 성실한 이행을 약속하는 MOU를 기한 내 체결하지 않으면 차입금 연장 등의 유동성 대책을 소급해 무효화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