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지역별 권역구분
1. 강남권역-테헤란로(강남,역삼.선릉,삼성,서초,교대)의 오피스
2.강남7호선(논현,학동,강남구청,청담),도산대로(신사,압구정,압구정로데오)의 오피스
3.서초+송파+,강동주요대로변(역세권),동작대로(사당~이수),남부순환로(내방,방배),송파대로,올림픽대로(종합운동장~몽촌토성)의 오피스
4.도심권(시청,광화문,종각)+여의도,마포권+기타오피스주요권역(가산디지털단지,구로디지털단지)
◆권역 시세변동
2018년 1분기 서초, 송파, 강동 지역은 작년 대비 여전히 공실율 상승폭이 이어지고있다.
프라임 오피스빌딩의 공급도 증가했지만 문정동 지식산업센터등의 대형 오피스단지의 공급증가로 공실 상승과 임대료가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전한 임차인 우위 시장으로 임대인은 각종 프로모션으로 혜택을 제공하고있어 임차인들은 같은 금액으로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서울 신사동 소형 1층 점포 임대
위치 : 3호선 신사역, 압구정역 도보 10분 거리.
층수 :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 현재 1층 임대 중.
면적 : 전용면적 83㎡.
비용 : 보증금 3000만원/임대료 380만원/ 관리비 40만원.
특징 : 이 건물의 경우 신사역과 압구정역 사이 을지병원사거리에 있다. 사옥 건물로 직원이 100명 정도 상주하며 1층 임대 시 월 고정 매출이 발생할 것이다. 또한 중소형 사옥들이 들어서 있고 사이 사이에 카페나, 다양한 먹자 거리도 존재하여 유동인구가 풍부하다. 가수 싸이가 매입한 6층짜리 건물 및 나라키움 신사동 신축 빌딩이 들어서 지금보다 상권이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권리금이 없고 고정 매출이 있어 신규 창업하는 분들께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서울 종로구 삼청동 레스토랑 추천
위치 : 삼청동 금융교육연수원 인근.
층수 :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 현재 전층 임대 중.
면적 : 전용면적 152㎡.
가격 : 보증금 1억원/임대료 550만원/관리비 자체 관리.
특징 : 이 건물의 경우, 삼청동에 위치하여 있다. 기존에 건물을 리모델링을 하여 레스토랑으로 운영 하였다. 내부에 방과 테이블 형식으로 인테리어가 되어 있으며 주방 및 조리 등 설비가 되어 있어 시설 비용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커피, 베이커리, 레스토랑 등 업종에 추천하는 물건이다.
◆서울 신사역 초역세권 사무실, 상가 임대
위치 : 3호선 신사역 도보 1분.
층수 : 지하 1층~지상 5층.
면적 : 전용면적 86㎡.
가격 : 보증금 2500만원/임대료 230만원/관리비 31만원.
특징 : 이 건물의 경우, 현재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는 건물로 2017년 12월에 완공되었다. 3호선 신사역(잠원동) 도보 1분 거리에 있다. 현재 지상 3,4층 임대가 가능하고 전용면적 층당 약86㎡이다. 이 건물의 가장 장점은 리모델링을 하여 내·외관이 수렴함과 초역세권에 위치한다는 것이다. 1층의 경우 커피샵이 입점할 예정으로 미팅 및 회의 장소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3~4층 임대 중으로 IT, 디자인, 엔터테인먼트 등 사무실로 추천한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 서래마을 소형 점포 임대
위치 : 반포동 서래마을 초입.
층수 : 2층 규모. 현재 1층 일부 임대 중.
면적 : 전용면적 50㎡.
비용 : 보증금 1억원/임대료 570만원/관리비 자체 관리.
특징 : 이 건물은 반포동 서래마을 초입에 위치한 건물이다.
1층 일부 임대 중이며 내년 2월경 입주할 수 있다. 젊은 사람들의 유동인구가 활발하고 위치가 좋아 광고에 효과적이다. 4계절 모두 특색 있는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 지역이다.
1층 특성상 소규모 매장이 적합하며 권리금이 없어 법인 고객에 강력 추천한다.
◆서울 충정로역 대형 사무실, 상가 임대
위치 : 5호선 2호선 충정로역 도보 1분 거리.
층수 : 지하 6층~지상 15층 규모. 현재 1층 임대 중.
면적 : 전용면적 793㎡.
비용 : 보증금 2억5000만원/임대료 1650만원/관리비 496만원.
특징: 이 건물은 2호선 5호선 충정로역 2번 출구와 지하 아케이드가 연결되어 있는 건물이다.
대로변에 위치한 대형건물로 가시성이 좋고 버스정류장 등 건물 전면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매우 편리하다. 현재 상층부는 공실이 없으며 1층만 임대가 가능하다. 업종제한이 없어 근린생활 시설이나 사무실 등 임대가 가능하다. 1층 특성상 판매시설이나 근린생활 시설에 추천하며 같은 층에 스타벅스가 입점해있어 이와 어울리는 업종에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서울 성수동 대로변 신축 상가, 사무실 임대
위치 : 2호선 성수역, 뚝섬역 도보 3분.
층수 : 지하 1층~지상 12층 규모. 현재 B1~11층 임대 중(2~4층 제외).
면적 : 전용면적 사무실 159㎡, 상가 192㎡.
가격 : 보증금 4500만원/임대료 450만원/관리비 117만원.
특징 : 이 건물의 경우 성수동의 신축한 건물로 2호선 성수역, 뚝섬역사이의 더블 역세권 혜택을 누리고 있다. 2~4층은 직영으로 사용 중으로 그 외 층수는 모두 임대 중이다.
특히 5층의 경우 야외 테라스로 50평규모가 서비스로 제공되나 5~11층을 연 층으로 함께 사용 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대로변의 대형 건물로 내외관이 수려하여 가시성이 훌륭하다.
1층과 지하1층은 카페, 식음료 등 리테일 용도로 추천하며 신축 후 첫 입주로 권리금이 없어 큰 장점이다. 오피스 층의 경우에는 여러 개 층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비즈니스센터, IT 업종 등 젊은층의 유동인구가 많은 성수동에 적합한 업종에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서울 합정동 당인리 발전소 인근 점포, 사무실 임대
위치 : 2호선, 6호선 합정역 도보 7분.
층수 :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 현재 1층 임대 중.
면적 : 전용면적 103㎡.
가격 : 보증금 5000만원/임대료 350만원/관리비 10만원.
특징 : 이 건물의 경우 2호선, 6호선이 지나는 합정역 인근에 있다.
당인리 발전소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 개성 있는 상점들과 까페들로 인해 젊은분들의 유동인구가 있으며 해당 건물의 예쁜 외관이 자랑이다. 입주사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특색있는 음식점이나 사무실, 점포를 원하는 입주사들에 강력히 추천한다.
◆ 서울 서울역 대로변 사무실 임대
위치 : 1, 4호선 서울역 도보 4분 거리.
층수 :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 현재 2층 일부, 6~9층 임대 중
면적 : 전용면적 360.6㎡.
가격 : 보증금 6540만원/임대료 654만원/관리비 327만원.
특징 : 이 건물의 경우, 서울역 3번출구 대로변 건물로 가시성이 훌륭하다. 서울 센터지역에 위치한 이 건물은 지하철, 버스, KTX등의 편리한 교통편과 금융권 등 편의시설이 인접해 있어 근무환경이 편리하다. 시청역, 회현역과도 가까운 편으로 중구의 합리적인 사무실을 구하는 임차인에 적극 추천한다. 건물 관리가 잘되어있는 편이며 2층은 즉시 입주, 6~9층은 18년 1월부터 입주가 가능하다. 위 금액은 상층부의 금액이며, 무료주차는 층당 3대가 가능하다.
IT, 금융권, 로펌, 재단, 법인 사옥 용도 등의 사무실로 추천한다.
사옥, 사무실 임차 컨설팅 서비스-'한경 오피스'(offi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