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이 취미.여가 활동으로서 농사체험에 대한 호기심에서 힐링, 치유, 건강 등 새로운 영역으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경기도 농식품유통진흥원(원장 서재형)에서는 도시농업 저변확대를 위한 ‘도시농업 아카데미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도시농업 아카데미 설명회는 시민이 함께 공감, 공유하는 도시농업 문화의 새로운 가치.비전 제시를 통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도시농업의 수요확대 및 지역 특색이 담겨진 도시농업 아카데미 설명회 개최를 통해 지역 중심 도시농업단체의 영역확대와 네트워크 구축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진내용으로는 도시농업에 대한 다양한 홍보를 통해 지역별 도시농업 문화모델 개발 및 확산, 도시농업 아카데미설명회, 체험교육, 기획전시 등을 통한 지역별 도시농업 수요층 확대 및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경기도도시농부학교에서 파주,고양,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남양주,가평 등 경기도 각 지역을 대상으로 아카데미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주요일정은 10월 27일 광탄소재 벽초지문화수목원에서 시민 참여 기획전시 작품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참가작품은 교하 중앙공원 및 경기도의회,경기도청에 전시 후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기관, 관공서에 기증할 예정이다.

10월28일과 29일은 교하 청소년문화의집에서 도시농업 전문가교육으로 진행하며 김명선교수의 도시농업의 이해와 발전방향, 권창희교수의 4차산업혁명과 도시농업, 조만호 대표의 도시농업과 산업융합이란 주제로 전문가 특강과 도시농업의 발전 방향과 융합문화 참가자 토론회가 있을 예정이다. 체험행사로 피클.효소만들기, 손바닥 정원 만들기, 번식체험, 베란다텃밭 만들기, ICT도시농업 체험 등이 진행되며 기획전시로 실내외정원, 실내텃밭, 시민 참여작품이 중앙공원에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사랑나무 오케스트라 등 6개팀이 축하공연으로 참여자과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도시농업 아카데미 설명회는 ‘농업으로 도시를 디자인하다’라는 슬로건으로 도시농업을 알리고 확산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정 : 2017.10.27.(금)~10.29(일)까지
장소 : 교하 청소년문화의집, 교하 중앙공원, 벽초지문화수목원
주최 : 경기도,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주관 : 경기도 도시농부학교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